[게임기자들의 수다] 코나미 'e풋볼 2022' 과연 회생은 가능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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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월 30일, 코나미의 신작 축구 게임 'e풋볼 2022'가 출시되었죠.
이번 'e풋볼 2022'는 언리얼 엔진 교체, 4배나 많은 모션 등으로 출시 전부터 큰 기대를 받았는데요, 정작 출시하고 나니 역대급 혹평을 받고 있습니다.
도대체 왜 코나미는 이번 'e풋볼 2022'를 이런 식으로 만들 수 밖에 없었던 것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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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월 30일, 코나미의 신작 축구 게임 'e풋볼 2022'가 출시되었죠.
'e풋볼'은 90년대 중반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시절부터 축구 게임업계를 호령했던 '위닝 일레븐' 시리즈의 정식 후속작 명칭으로, 한때 '피파' 시리즈와 함께 전 세계 축구 게임 시장을 양분했었던 축구 게임 시리즈이기도 합니다.
이번 'e풋볼 2022'는 언리얼 엔진 교체, 4배나 많은 모션 등으로 출시 전부터 큰 기대를 받았는데요, 정작 출시하고 나니 역대급 혹평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스팀'에서 'e풋볼 2022'의 긍정적인 평가가 단 9%로 나타날 정도죠.
도대체 왜 코나미는 이번 'e풋볼 2022'를 이런 식으로 만들 수 밖에 없었던 것일까요. 게임 기자들은 토론을 통해 '코나미가 기존 콘솔 게이머들보다 모바일 게이머들을 잡을 수 밖에 없었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적 선택에는 '피파'라는 거대한 상대에게, 현재의 방식으로는 도저히 대응할 수 없다는 불안감이 작용했을 수도 있고, 아니면 부분 유료화라는 방식으로 접근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여하튼 변혁을 모색한 'e풋볼 2022'의 첫 성적표는 'F'라고 해도 무방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라고 봐야죠. 코나미가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상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얘기는 영상을 참조하세요.
출연 : 조학동, 조영준, 조광민 기자 / 편집자 : 최원영 (wy@gamedong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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