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발판..'가치삽시다' 통합 포털 구축"
[이정환 기자]
"상품 제조능력은 있으나 온라인 판매에 익숙하지 않은 소상공인들을 위해 상품 포장 및 기획을 지원하는 사업이 필요하다. 지역에 특화된 지역 시장 등을 기반으로 한 생필품 조달 같은 서비스를 연계 제공하는 역할을 공영 플랫폼이 담당했으면 좋겠다."
지난 5일 중소기업유통센터(대표이사 정진수)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비례대표)이 공동 주최한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과 공영 플랫폼의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열린 웹세미나(웨비나)에서 황기숙 벼리축산 대표가 한 말이다.
이날 세미나에서 주요 화두로 다뤄진 공영 플랫폼은 '가치삽시다'였다. '가치삽시다'는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을 돕기 위해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운영하고 있는 공공 플랫폼이다. 중소기업유통센터 측은 "'가치삽시다'가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돕는 네비게이터가 될 것"이라며 "그 위상과 역량을 확립하겠다"고 밝혔다.
▲ '가치삽시다'의 소상공인 소개 페이지 |
ⓒ 중소기업유통센터 |
주제 발표에서 김현성 중소기업유통센터 소상공인디지털본부장은 "'가치삽시다'는 민간 온라인몰과 달리 소외된 기업이나 여성·사회적 기업, 디지털화가 덜 된 전통시장 등의 입점을 적극 지원하며 이들의 디지털화를 도왔다"면서 "이들에게 '가치삽시다'는 제품 고도화 및 온라인 판매 경험을 축적할 수 있는 발판이 됐다"고 자평했다.
이어 김 본부장은 "이러한 점으로 봤을 때, '가치삽시다'는 소상공인을 위한 민간 플랫폼으로 확산할 수 있게 하는 '확산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다"면서 "단순 커머스(상거래) 기능에서 벗어나 소상공인의 디지털 진입 장벽을 낮추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소상공인 통합 포털 구축을 목표로 개편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또 "민간 플랫폼처럼 단순하게 이익이 많은 상품이 중심이 되는 온라인몰이 아닌 온·오프라인 및 콘텐츠 제작 등을 아우르는 포털 플랫폼, 부가적으로 커머스 기능까지 지원하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면서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을 돕는 '네비게이터'로서 '가치삽시다'의 위상을 확립하겠다"고 강조했다.
안은희 가톨릭대학교 인공지능학과 겸임교수는 "코로나19로 인해 소상공인이 어려움을 겪고 있고 동시에 (시장에서는) 비대면 거래가 증가하고 있다, 공영 플랫폼은 온라인 경험이 적은 소상공인을 위한 맞춤형 지원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면서 "디지털 경제 내 상권 분석을 제공하는 서비스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소상공인 입장에서 지원 필요" "공적 기능에 좀 더 집중"
이어진 토론에서 김덕진 한국인사이트연구소 부소장은 "이커머스 초기 진입 소상공인의 자신감을 키워줄 수 있는 교육 및 지원이 중요하다"며 "'가치삽시다'만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소상공인 입장에서 민간 플랫폼이 제공하지 않는 영역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임진우 인터파크 마케팅 실장은 "온라인 채널은 대형 제조사 및 브랜드들의 상품 판매가 본격화되면서 소상공인이 접근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공영 플랫폼은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 환경에 대한 교육 등 실질적인 지원을 소상공인에게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하녕 중소벤처기업부 온라인경제추진단 단장은 "'가치삽시다' 플랫폼이 기존의 단순 온라인 쇼핑몰 개념에서 벗어나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을 다각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공적 플랫폼으로 혁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시장 효율성을 고려하여 민간과 겹치는 형태의 일반 판매 기능은 민간 플랫폼을 활용하고, 공적 기능에 좀 더 집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진수 중소기업유통센터 대표이사는 "2022년 4월 신규 '가치삽시다' 플랫폼 구축을 앞두고 있다"면서 "이번 웨비나를 계기로 '가치삽시다' 플랫폼이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전환의 막연함을 해소할 수 있는 종합포털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는 이밖에도 이성원 중소상인자영업자 총연합회 사무총장, 김명용 리얼커머스 부장 등이 참가했으며, 유튜브 채널로 실시간으로 생중계됐다. 세미나 영상은 유튜브 '가치삽시다 TV'를 통해 다시 볼 수 있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50억 약속 그룹, 권순일·박영수·곽상도·김수남·최재경·홍모씨"
- 이재명 캠프 "'50억 클럽'만 봐도 국민의힘 게이트"
- [고발 사주 의혹] 정점식 압수수색, 박지원 입건... 공수처 속도 내고 있지만
- 실시간 검색어 사라진 자리, 더 끔찍한 것이 차지했다
- 마이클 잭슨과 BTS, 이런 말 해줘서 고마워요
- [오마이포토2021] 윤석열 '王자 논란'에 대한 정은경 청장의 답변
- '불법사찰 부인' 박형준 부산시장, 재판 간다
- 정의당 대선후보, 심상정-이정미 결선투표로 결정
- 캐스퍼 첫 시운전한 문 대통령... "든든, 승차감 좋다"
- 이낙연 "대장동 수사 미적대면 큰 혼란, 여야없이 수사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