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게임' 혹독한 수익 룰..설계자 넷플릭스가 다 먹는다

이해준 2021. 9. 30. 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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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극한직업’은 지난 2019년 1600만이 넘는 관객을 동원하며 1300억원이 넘는 매출액을 기록했다. 극장, 투자사, 제작사 등이 수익을 나눈다. 극장이 약 540억원을 가져가고, 투자사와 제작사도 각각 300억원, 200억원가량 배분받았을 것으로 추산된다.

오징어게임


그러나 전 세계적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오징어게임’에는 다른 게임의 룰이 적용된다.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기업 넷플릭스는 사전 투자를 통해 제작비를 지급하고 한국 제작사가 콘텐트를 생산한다. 제작사로서는 흥행 실패에 대한 부담 없이 안정적으로 콘텐트를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위험부담을 더는 대신 판권과 저작권 등은 넷플릭스가 차지한다. 제작사는 추가 인센티브에 대한 권리가 없거나, 크지 않다. 일반적인 영화 제작과 달리 흥행에 따른 추가 수익은 매우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설계자’는 넷플릭스, 한국 콘텐트 제작사는 ‘말’로 이 게임에 참여하는 꼴이다.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 관계자는 “넷플릭스는 제작비를 대는 대신 수익을 나누지 않는 것을 기본으로 삼는다”며 “계약에 따라 세부적인 내용이 달라질 수는 있지만, 넷플릭스 정한 표준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징어게임 8부작에 넷플릭스가 투입한 제작비는 약 200억원으로 알려졌다. 회당 약 25억원 수준이다. 회당 제작비가 600만~700만 달러(71억~83억 원)에 이르는 ‘왕좌의 게임’ 등과 비교하면 가성비가 매우 높았다.

외신에서도 영화 ‘기생충’, 보이그룹 BTS에 이어 한국 드라마 ‘오징어게임’이 보여준 성과에 주목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국내 제작사 인터뷰를 인용해 “한국 회사가 할리우드 시장과 경쟁할 수 있는 드라마와 영화를 만들 역량이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보도했다. 한국의 콘텐트 제작사는 제작 역량을 증명하면서 향후 투자를 받을 때 좀 더 유리한 조건을 획득할 기반을 만들었다. 하지만 자칫하면 단순한 ‘제작 기지’나 ‘하청 제작소’ 역할에 머물 가능성도 있다.

유건식 KBS 공영미디어연구소장은“주문자가 생산한 콘텐트를 제작할 경우 넷플릭스가 저작권을 독점하는 게 문제없다. 그러나 기획과 개발을 했음에도 저작권을 다 가져가는 것에 대해서는 다른 대안도 염두에 둬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 소장은 “디즈니플러스, 애플 등 글로벌 OTT 업체의 경쟁도 치열하다. 한국의 콘텐트가 우수한 수준을 유지할 경우 다양한 방식으로 협상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길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해준 기자 lee.hayjune@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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