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전동킥보드 강제 견인 이후, 보행 민원 35% '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가 지난 7월 전국 최초로 전동킥보드 강제 견인 조치를 시행한 이후 2개월만에 민원이 35% 줄어들고 보행환경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서울시는 시민불편 감소, 민원 개선 등 높은 효과를 보이고 있는 전동 킥보드 견인을 전 자치구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영등포구, 종로구, 성북구 등은 즉각적인 전동킥보드 견인 처리가 이뤄져 주요 보행로가 쾌적하게 관리되고 있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해 안 23개 자치구 전면 확대
이용 높은 곳 주차구역 설치 검토
서울시가 지난 7월 전국 최초로 전동킥보드 강제 견인 조치를 시행한 이후 2개월만에 민원이 35% 줄어들고 보행환경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전동킥보드 견인 정책을 올해 안에 23개 자치구로 확대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전동킥보드의 주차질서 확립과 실효성 높은 모빌리티 정책 추진을 위해 전동킥보드 안전 이용을 위한 세부적인 대책을 수립한다고 27일 밝혔다. 연내 견인 시행 확대, 부정·불법 견인 방지를 위한 견인대행업체 점검, 공유 PM(개인형 이동장치) 업체와의 상생방안, PM 주차구역 설치 검토 등이 주요 내용이다.
먼저 서울시는 시민불편 감소, 민원 개선 등 높은 효과를 보이고 있는 전동 킥보드 견인을 전 자치구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불법 주정차된 개인형 이동장치 기기에 대해 ‘즉시견인구역’과 ‘일반보도’로 구분해 견인조치를 하고 있다. 차도, 지하철 출입로 등 ‘즉시견인구역’에서는 불법 주차 기기 발견 즉시 견인하고 있으며 ‘일반보도’의 경우 3시간이내에 공유PM업체에서 수거나 재배치 등 처리하고 있다.
킥보드 견인 시행 이후 민원신고 건수는 크게 감소했다. 지난 7월부터 2개월 간 신고 접수 현황을 보면 견인 시행 첫 주 대비 마지막 주 신고 건수는 1242건에서 812건으로 약 35%가 감소하고, 신고된 8426건 중 99.8%가 처리 완료돼 시행 초기부터 신속한 조치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 영등포구, 종로구, 성북구 등은 즉각적인 전동킥보드 견인 처리가 이뤄져 주요 보행로가 쾌적하게 관리되고 있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현재 15개 자치구에서 시행하고 있는 전동 킥보드 견인을 순차적으로 확대해 시 전역에서 시행할 예정이다. 다만 공유 전동킥보드 업체와 이용자가 많은 강남구와 용산구는 아직 견인 시행 계획이 없다.
서울시는 부정 불법 견인을 방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현장 점검을 시행하고 견인 대행업체 위반행위의 중과실, 고의성, 불법성 등을 고려한 행정처분 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견인 위반 행위에 불법성이 입증될 경우 대행업체 지정 취소, 정지 등 협약 해지 방안까지 검토하는 등 강력한 조치를 추진한다.
이와 함께 도로교통법이 개정되면서 PM 주차구역 설치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서울시는 전동킥보드 이용이 높은 지역을 우선으로 주차구역 설치를 검토할 계획이다. 자치구 수요조사 및 따릉이 거치대 위치(지하철 출입구, 버스정류장 인근 등), 견인 신고건수 분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예정이다.
김재중 선임기자 jjkim@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진 확대하니 손에 칼이…산책 중 만난 주취자에 소름
- ‘성비위’에 ‘뇌물’까지…보호관찰관 일탈 적발돼
- ‘대장동 의혹’에도 이재명, 尹에 10%p 이상 앞섰다
- [단독] 금메달리스트 복서 성추행 기소… “2차 가해 멈춰라”
- 화천대유 ‘50억중 45억이 산재위로금’…계속되는 상식밖 액수 논란
- 아프간 광장에 내걸린 시신…현실 된 탈레반 공포정치
- “청소년 백신, 만성질환 있으면 접종… 건강하면 신중”
- ‘15층서 줄 끊어져’…아파트 창닦던 20대 안타까운 죽음
- ‘아빠의 힘’ ‘오십억 게임’…패러디에 스민 누리꾼 자조
- 산책하던 20대 커플 ‘묻지마’ 칼부림…30대 긴급체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