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으로 두피 마사지.. 탈모에 좋을까? 나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탈모는 흔한 질병이다.
탈모에 관해 흔히 궁금해하는 것들을 풀어봤다.
염색이나 파마가 영구적인 탈모를 유발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모발에 미세한 손상을 입히거나 두피에 염증을 일으켜 일시적인 탈모를 일으킬 수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탈모는 흔한 질병이다. 그만큼 속설과 궁금증도 많다. 탈모에 관해 흔히 궁금해하는 것들을 풀어봤다.
◇'블랙 푸드'가 발모에 도움되나?
검은콩이나 검은깨 등 '검은색' 음식이 머리카락을 나게 한다는 속설은 사실이 아니다. 하지만 검은색과 상관 없이 콩이나 깨를 먹으면 두발 보호에 도움이 된다. 콩과 깨에는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서, 두피 세포 성장을 방해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해준다.
◇머리를 자주 감으면 머리가 빠질까?
아니다. 머리를 감을 때 빠지는 머리카락은 어차피 빠질 머리카락이다. 머리를 매일 감든 2~3일에 한번 감든 전체적으로 빠지는 머리카락의 양은 큰 차이가 없다.
◇염색이나 파마가 탈모를 일으키나?
염색이나 파마가 영구적인 탈모를 유발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모발에 미세한 손상을 입히거나 두피에 염증을 일으켜 일시적인 탈모를 일으킬 수는 있다. 파마약 성분은 머리카락을 잘 빠지게 하기 때문에, 파마할 때 미용실에서 이 성분을 중화하는 약품을 제대로 쓰지 않으면 탈모가 일시적으로 심해진다. 파마 때문에 빠진 머리카락은 시간이 지나면 다시 난다.
◇빗으로 머리를 두드리면 좋을까?
그렇지 않다. 오히려 탈모를 촉진할 수 있다. 빗으로 머리를 두드리면 혈액순환이 잘 돼 머리카락이 난다는 속설은 잘못이다. 혈액순환과 발모는 무관하다. 오히려 빗으로 머리를 너무 자주 두드리면 두피가 충격으로부터 모낭을 보호하기 위해 두피가 점점 두꺼워지고 딱딱해진다. 또 상처가 생기면서 두피에 염증을 초래할 수도 있다. 그러면 머리카락이 오히려 더 잘 빠진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돌아온 '탈모'의 계절… 가을에 머리카락 빠지는 '이유'
- 혹시 나도 탈모? '이곳' 살펴보면 알 수 있어
- ‘파격 변신’ 한가인, 입술에 ‘이것’까지… 바이러스 감염될 수 있다고?
- “‘이 음식’ 꼭 쟁여두세요”… ‘28kg 감량’ 진서연, 다이어트 필수템으로 추천한 건?
- “20년간 스스로 청각 장애인 줄”… 귀에서 ‘이것’ 빠지니 잘 들려, 황당 사연
- 외출 안 해도 자외선 차단제는 꼭 발라야 한다… 왜?
- [아미랑]‘나만의 외모 관리 노하우’ 알려주고 선물 받으세요 外
- [밀당365] 밀가루 없이도 먹음직스러운 ‘양파피 만두’
- 그제 막 태어났는데 ‘노란’ 아기 얼굴, 너무 놀라지 마세요
- 건강식이 발암식? 현미밥 무기비소 논란, 진실은 이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