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 칼럼] 16. 당신 자신이 브랜드라고 생각하라

입력 2021. 9. 23. 18:31 수정 2021. 9. 24. 09:3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도 없이 떠나면 죽을 수도 있죠. 근데, 살아남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이 길을 만들죠.”

‘스타트업’ 생태계를 배경으로 한 어느 드라마의 대사이다. 창업을 한 주인공은 자신의 경영 방식을 비난하는 천적에게 이렇게 대답한다.

바야흐로 스타트업 전성시대이다. 여러 매체에서 스타트업의 성공신화를 다루고 정부를 비롯한 많은 지방자치단체는 각종 창업 지원 정책을 내놓는다. 젊고 걸출한 CEO의 성공담을 보고 접하며, 오늘도 청년들은 창업을 한다. 세상을 바꾸리라는 일념 하나로 한치 앞도 보이지 않는 바다를 항해하는 것이다.

[기업가정신 칼럼]은 스타트업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을 위한 시리즈이다. 부푼 가슴을 안고 창업을 준비하는 국내 예비 CEO에게 영국 및 유럽권 스타트업 창업자들의 메시지와 실질적인 창업 노하우를 전달하며 건강한 기업가정신 확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당신 자신이 브랜드라고 생각하라

주체적인 삶에 탑승한 것을 환영한다. 주체적인 삶을 살 때 느끼는 기분에 비견할 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당신이 최종결정권자이며 성공도 실패도 오롯이 당신 몫이다.

지금까지 10년 이상 온갖 평지풍파를 겪어왔다. 그 덕분에 우리 사업은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우리가 여정을 시작했을 때 주위에는 온통 모르는 것투성이였다. 그러나 우리가 할 사업의 가능성에 대한 신념은 결코 사그라지지 않았다.

우리가 지금까지 금과옥조로 여겨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여길 조언 몇 마디를 적어보았다.

재무 조언

숫자를 확실히 파악하라

사업은 당신이 운영하는 것이지 누가 대신해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비록 지금까지는 문외한이었다 해도 재무언어를 어떻게 구사하는지 확실히 배워두라.

현금이 최고다

현금 흐름을 항상 주시하라. 유동성 고갈은 사업을 망하게 하는 지름길이다.

은행 업무에 능숙해져라

은행 지점장과 안면을 터라. 관계를 맺어두면 유익하다.

공돈과 땀 흘려 번 돈

후원금 또는 지원금이나 타내려는 유혹에 빠져 수익 창출을 등한시하지 마라. 견실한 기업을 세우는 유일한 길은 수익 창출밖에 없다.

마케팅

당신 자신이 브랜드라고 생각하라

사업을 시작한 이상 자신을 파는 일을 부끄럽게 생각하지 마라. 사람들이 당신 아이디어에 투자하는 이유 중 당신 자신이 반 이상의 비중을 차지한다.

당신의 아이디어는 보호하되 감추지는 마라

어떤 일을 하는 회사인지 밝히지 않는 회사치고 성공하는 회사는 없다. 저작권을 등록해 아이디어를 보호하라. 사업계획서는 봉인된 상태로 주고받고 보관하라. 필요하다면 특허도 취득하라. 그러나 세상에 널리 알려야지 감추어서는 안 된다. 감추기만 해서는 누군가 당신이 개척하지 못한 시장에서 성공하는 동안 당신 아이디어는 사장될 것이다.

창업가로 생존하기

지지 조직을 유지하라

창업가로 산다는 것은 외로운 일이므로 사업 파트너가 됐건, 가족이나 친구가 됐건 당신 이야기에 귀 기울여주고 격려해줄 지지자가 있어야 한다.

경쟁은 바람직하다는 사실을 이해하라

경쟁하기는 고통스럽겠지만 경쟁자들을 파악하라.

멘토를 신중히 골라라

신중히 고른 멘토가 하는 조언은 귀담아들어라. 그러나 되는대로 지껄이는 사람이나 도움이 안 되는 조언자들의 말은 무시하라.

인맥

인맥을 쌓는 일은 번잡스럽고 힘도 많이 들지만 나중에는 큰 도움이 된다. 어울리면 즐거울 만한 모임을 찾아라.

질문하는 것을 겁내지 마라

나중에 몰라서 피해 보지 말고 미리 물어봐서 알아두자.

사업 확장 준비

항상 사업 확장에 대비하라

초기부터 조직을 갖추고 체계를 세워 업무를 처리하라. 결국에는 엄청난 시간 절약 효과가 있다.

처음에는 무슨 일이든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나중에는 모두 손에서 놓을 수 있어야 한다

모든 일에 전문가가 될 수는 없지만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는 이해해야 한다. 그래야 안심할 수 있고 상황 보고를 제대로 받을 수 있다. 사업이 확장됨에 따라 안심하고 아웃소싱할 수 있게 되면 그만큼 남는 시간을 특화 분야에만 전념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초심을 잃지 마라

항상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근거 없는 냉소주의에 빠져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하라.

행운을 빈다.

작성자 : 엘리너(Elinor)와 이소벨(Isobel)

* 엘리너와 이소벨은 디그리 아트주식회사 공동창업자이다.

*위 내용은 『To. 스타트업』(대니 베일리 앤드류 블랙먼 지음, 2017, 스타리치북스)에서 일부 발췌했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기업의 다양한 상황과 특성에 맞춰 법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위험을 분석한 사례를 통해 최적화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그 내용으로는 가지급금 정리, 임원퇴직금 중간정산, 제도 정비, 명의신탁 주식, 기업부설연구소, 직무발명보상제도, 기업 신용평가, 기업 인증,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신규 법인 설립, 상속, 증여, 기업가정신 플랜 등이 있다.

관련 사항에 대한 문의는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가능하다.

Copyright © 한국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