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터뷰] 무승부가 아쉬운 조성환 감독 "서울전, 더 공격적으로 했다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성환 인천유나이티드 감독이 FC서울과 득점 없는 무승부를 거둔 뒤 더 공격적으로 임하지 않은 것에 대해 아쉬움을 밝혔다.
조 감독은 경기 후 기자회견에서 "수비적으로는 준비한 대로 선수들이 잘 해줬다. 그러나 공격적으로는 교체카드, 득점하지 못한 점 등이 아쉽다. 연패를 끊고 승점 1점을 따낸 것도 소중하니 절반의 성공이다. 회복 잘 해서 다음 전북전 잘 준비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풋볼리스트] 김정용 기자= 조성환 인천유나이티드 감독이 FC서울과 득점 없는 무승부를 거둔 뒤 더 공격적으로 임하지 않은 것에 대해 아쉬움을 밝혔다.
22일 서울 월드컵경기장에서 하나원큐 K리그1 2021 30라운드를 가진 서울과 인천이 0-0 무승부를 거뒀다.
승점 1점을 추가해 38점이 된 인천은 경기 후 7위를 유지했다. 앞선 3경기 연패 행진은 끊었지만, 강등권 서울과 가진 대결에서 승리하지 못하고 오히려 밀렸다는 점은 아쉬운 경기였다.
조 감독은 경기 후 기자회견에서 "수비적으로는 준비한 대로 선수들이 잘 해줬다. 그러나 공격적으로는 교체카드, 득점하지 못한 점 등이 아쉽다. 연패를 끊고 승점 1점을 따낸 것도 소중하니 절반의 성공이다. 회복 잘 해서 다음 전북전 잘 준비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수비에 치중한 건 조 감독의 선택이었다. 이날 인천은 공격적인 외국인 선수 무고사, 아길라르, 네게바를 모두 벤치에 두고 경기를 시작했다. 조 감독은 "공격적인 옵션 아길라르와 무고사를 벤치에 뒀다. 아길라르는 투입하지 못했고 무고사는 시간이 부족했다. 수비에 치중하다보니 공격에 무게감 있는 선수를 활용하지 못한 것이 아쉽다"며 자신의 선택에 대한 확신이 없었다.
다만 더 공격적으로 했어야 한다고 말하지는 않았다. "결과론이지만 더 공격적으로 했다면 찬스는 더 만들 수 있었을 것이다. 반대로 생각하면 수비 문제가 생겨서 승점 1점도 못 가져올 수도 있었으니 아쉽지만 연패를 끊은 걸로 위안을 삼겠다."
전술 변화에 대해서는 "미드필더 김도혁 등이 수비에 치중하면서 후반에 오버워크가 걸릴 것 같았다. 그래서 송시우, 네게바를 투입해 3-4-3으로 전환했다. 그 과정에서 전반전에는 공격이 준비한대로 되지 않았다"며 전반에는 수비에 치중하다 후반에 공격 숫자를 늘렸다고 말했다.
이날 델브리지 대신 후반 막판까지 뛴 수비수 김연수는 "자기관리가 좋다. 쉰 기간 대비 훈련량이 부족했음에도 재활훈련을 성실하게 해 줘서 내 기대보다 많은 시간을 소화해 줬다. 앞으로 큰 도움이 될 것이다"는 칭찬을 받았다.
주전 공격수 무고사의 몬테네그로 대표 차출 여파에 대한 질문을 받자 "10월 6일 강원전까지 일정에는 문제가 없다. 무고사의 컨디션은 많이 회복돼 있다. 10월 6일 이후에는 좀 더 휴식시간이 길다. 그때까지 최대한 많은 승점을 벌어둬야 한다. 그래야 이후 좋은 상황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사진=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섹시 잠옷 틱톡댄스' 치어리더, "후방주의" 언급은 왜?...알고보니 짬뽕집 알바 '효녀' - 풋볼리스
- 'W컵(월드컵) 여신' 곽민선, 투명 수영장 인증샷 실화냐...올림픽도 '입중계' - 풋볼리스트(FOOTBALLIS
- '탈의+비명' 결국 '풀코스+숙박업소+모델 제안' 받았다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영상] 우유곽민선 아나운서 무슨 일? ㅋㅋㅋ 벌칙 수준...므흣 너무 좋아!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과감한 겨드랑이' 바디프로필 '코피 나겠군' 헉! K리그 출신이야?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케리뷰] 갈 길이 먼데… 서울과 인천, ‘경인더비’에서 무승부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포토] 승리를 기뻐하는 수원FC 선수단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포토] '역전패라니' 패배가 아쉬운 성남 마상훈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포토] 큰 실수한 성남 김영광 골키퍼를 위로해 주는 수원FC 라스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포토] '승자와 패자' - 풋볼리스트(FOOTBAL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