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다이너마이트', 롤링스톤 선정 '역사상 위대한 노래 500곡' 올라

강혜준 2021. 9. 16. 15: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빅히트 뮤직 제공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히트곡 ‘다이너마이트’(Dynamite)가 미국 유명 음악 잡지 ‘롤링스톤’이 선정한 ‘역사상 가장 위대한 노래 500곡’에 포함됐다.

롤링스톤이 15일(현지시간) 발표한 ‘역사상 가장 위대한 500곡’에서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가 346위에 올랐다.

롤링스톤은 ‘다이너마이트’에 대해 “방탄소년단의 첫 빌보드 ‘핫 100’ 1위 곡이자 영어 곡으로, 세계를 정복 중인 한국 그룹의 랜드마크가 됐다”고 평가했다.

롤링스톤 홈페이지 캡처

롤링스톤은 2004년 처음 ‘역사상 가장 위대한 500곡’을 공개했다. 이날 17년 만에 새롭게 목록을 재정비해 발표했다. 가수, 프로듀서, 평론가, 언론인 등 전문가 25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했다. ‘다이너마이트’ 등 254곡이 새롭게 명단에 올랐다.

롤링스톤은 “2004년 목록에는 록과 솔(soul) 장르가 다수였다. 새 목록엔 더 많은 힙합, 모던 컨트리, 인디 록, 라틴 팝, 레게, 리듬앤드블루스(R&B) 곡을 담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새 목록의 1위는 어리사 프랭클린의 ‘리스펙트’(Respect)가 차지했다. 퍼블릭에너미의 ‘파이트 더 파워’(Fight the Power)가 2위, 샘 쿡의 ‘어 체인지 이즈 고나 컴’(A Change Is Gonna Come)'이 3위에 올랐다.

강혜준 인턴기자

Copyright © 일간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