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음식' 칼로리 따져 식사량 조절..건기식 선물 땐 '가짜광고' 주의

유수인 2021. 9. 14. 10:1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열량·나트륨 줄인 조리·섭취 방법', '선물용 건강기능식품 구매‧섭취 주의사항'

[쿠키뉴스] 유수인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추석을 맞아 고열량의 명절음식을 건강하게 먹는 방법과 선물용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는 요령 등의 정보를 14일 제공했다. 

◇명절음식 건강하게 즐기는 방법 

송편, 완자전 등 명절음식은 평소 먹는 음식에 비해 열량도 높고 나트륨, 당도 많아 칼로리와 나트륨, 당을 줄인 건강한 조리법 사용을 권장한다.

토란국 등 국물 음식은 조리 중간에 간을 하기 보다, 조리 마지막에 간을 하거나 식사할 때 소금‧양념장을 활용하면 덜 짜게 섭취할 수 있다. 

떡갈비, 산적 등에 사용되는 고기류는 기름이 적은 부위를 이용하고 뜨거운 물에 한번 데쳐서 기름기는 제거해 조리하는 것이 좋다. 양념된 고기의 경우 버섯, 양파, 파 등의 채소와 함께 조리하면 요리의 맛을 살리면서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잡채의 당면은 기름에 볶지 않고 끊는 물에 삶으면 열량 섭취를 줄일 수 있으며 조리 시 사용되는 설탕, 물엿, 간장, 참기름 등의 사용량을 조절하면 나트륨과 당의 섭취를 줄일 수 있다. 

음식을 먹을 때에는 과식을 피하고 생활방역 등 개인위생을 실천하는 차원에서 개인 접시를 이용해 덜어 먹는 것이 좋으며, 국물보다는 건더기 위주로 먹는 것이 좋다. 전을 찍어먹는 간장의 경우 간장의 농도를 묽게 하거나 저염간장을 사용하는 것이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명절음식은 기름에 튀기고 볶는 등 고열량, 고지방 음식이 많아 열량을 적게 섭취할 수 있도록 칼로리를 따져 식사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깨송편 100g은 219㎉, 쇠갈비찜 300g이 256㎉, 돼지고기완자전 200g 277㎉, 잡채 200g 291㎉, 토란국 400g 62㎉, 떡갈비 200g은 403㎉이다.

명절음식 영양정보는 식품안전정보포털 식품안전나라 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근 명절음식으로도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밀키트 제품(반조리)을 구매할 때는 단백질 급원과 채소가 골고루 함유돼 있고 지방함량이 적은 제품을 선택해 구매‧섭취하는 것이 열량, 나트륨, 당의 섭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선물용 건강기능식품 구매‧섭취 시 주의사항

추석에 선물용으로 많이 구입하는 건강기능식품은 질병치료를 목적으로 처방하는 의약품이 아니므로 ‘고혈압, 당뇨, 관절염, 성기능 개선 등’과 같은 부당한 표시·광고에 현혹되어 구입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특히 최근 들어 인터넷, 홈쇼핑 등에서 건강기능식품이 코로나19에 특효가 있다는 광고로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부당한 광고이므로 제품 구매 시 주의해야 한다. 

건강기능식품을 구매(인터넷 쇼핑몰 포함)할 때에는 제품에 ‘건강기능식품’ 표시와 인증 도안(마크)을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기능성이 확인되지 않은 ‘일반식품’(노니, 크릴오일, 대마씨유 등)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잘못 구매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최근 대마씨유, 크릴오일 등이 건강에 유용한 효과가 있다며 건강기능식품처럼 판매되고 있으나, 이들 제품은 일반 식용유지를 캡슐형태로 제조한 것으로 형태만 건강기능식품과 유사할 뿐 기능성을 인정받지 않은 일반가공식품이다. 제품 표시사항 중 식품유형란에 ‘어유’, ‘기타식물성유지’, ‘기타 식용유지가공품’으로 표시된 것은 모두 일반가공식품이다. 

정식으로 수입 또는 제조된 건강기능식품은 식약처에서 인정한 제품별 기능성을 포함해 수입(제조) 업소명, 원재료명, 유통기한 등과 같은 한글표시사항이 있으므로 꼼꼼히 살피고 구매해야 한다.

또 건강기능식품은 안전성과 기능성이 확보되는 일일섭취량이 정해져 있으므로 제품에 표시된 섭취량, 섭취방법, 섭취 시 주의사항을 확인하고 섭취해야 한다.  

기능성이 다양한 여러 개 제품을 동시에 먹거나 과다 섭취할 경우 예상하지 못한 이상사례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한다.

홍삼의 진세노사이드 성분은 혈소판 응고를 감소시키며 혈당 저하 효과를 강화할 수 있으므로 당뇨 치료제와 혈액 항응고제 복용 시에는 의사 등 전문가와 상의해야 하며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은 항생제와 섭취하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만약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면서 이상사례가 발생한 경우 ‘건강기능식품 이상사례 신고센터’로 신고하면 된다.

◇추석명절 안전한 먹거리 선택을 위한 앱 활용 안내

‘내손안(安) 식품안전정보 앱’을 이용하면 추석 명절 언제 어디서나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음식점의 위생등급, 행정처분 받은 업소뿐만 아니라 회수판매중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또 추석 명절 다소비 품목인 달걀의 경우 달걀껍데기 표시사항을 입력하거나 앱 상에 있는 광학문자판독기(OCR) 버튼을 클릭하여 표시사항을 촬영하면 사육환경, 농가정보 등 상세 정보를 알 수 있다.  

suin92710@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