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낮추는 간단한 생활습관 3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고혈압 환자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20년 국내 고혈압 환자 수는 670만 명을 넘어섰다.
연구 결과, 낮잠을 잔 사람의 24시간 평균 수축기 혈압(127.6mmHg)이 낮잠을 자지 않은 사람의 24시간 평균 수축기 혈압(132.9mmHg)보다 5.3mmHg 낮았다.
연구 결과 크랜베리 주스는 수축기 혈압을 약 3.68mmHg, 이완기 혈압을 약 1.52mmHg 낮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고혈압 환자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20년 국내 고혈압 환자 수는 670만 명을 넘어섰다.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간단한 방법을 알아본다.
◇1시간 이내로 낮잠 자기
그리스 아스클레피온 병원 연구에 따르면 짧은 낮잠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연구진은 평균 연령이 62세인 212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만 낮잠을 자게 했다. 연구 결과, 낮잠을 잔 사람의 24시간 평균 수축기 혈압(127.6mmHg)이 낮잠을 자지 않은 사람의 24시간 평균 수축기 혈압(132.9mmHg)보다 5.3mmHg 낮았다. 즉, 낮잠을 자는 것만으로 고혈압약을 복용한 정도의 효과가 나타난 것이다. 연구진은 "지나치게 긴 낮잠은 권장하지 않지만 1시간 이내의 낮잠은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아침마다 30분씩 운동하기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대 등 연구진이 성인 67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아침에 30분씩 걸으면 혈압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전에 30분간 걸은 그룹은 혈압이 평균 3.4mmHg 떨어졌다. 오전 걷기 후 30분마다 3분씩 걸은 그룹은 혈압이 1.7mmHg 더 떨어져 총 5.1mmHg 낮아졌는데, 특히 여성의 경우 총 6.6mmHg 낮아졌다. 걸으면 혈압을 높이는 카테콜아민 호르몬이 줄고, 혈관 내피세포 기능이 활성화돼 혈관 탄성도가 높아져 혈압이 낮아진다. 폐경기 여성은 급격한 호르몬 변화로 인해 카테콜아민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혈압 변동 폭이 더 크다. 자주 일어나 걸은 여성의 혈압이 더 낮아진 것도 이 때문이다. 단, 심장병을 앓은 적이 있거나 심장병 고위험군은 이른 아침 운동을 피하는 게 좋다.
◇석류·크랜베리 주스 마시기
석류 주스와 크랜베리 주스를 마시는 것도 혈압 감소에 도움이 된다.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석류 주스는 마신 양과 기간에 큰 상관 없이 수축기 혈압을 4.96mmHg, 이완기 혈압을 2.01mmHg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석류 주스를 240mL 이상 마셨을 때 유의미하게 혈압이 낮아졌다. 또 유럽영양학회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크랜베리 주스도 혈압 감소 효과가 있다. 연구 결과 크랜베리 주스는 수축기 혈압을 약 3.68mmHg, 이완기 혈압을 약 1.52mmHg 낮췄다. 단, 석류 주스와 크랜베리 주스를 구매할 때는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100% 과일주스인지 확인해야 한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임산부, 식단만 조절해도 '고혈압' 위험 뚝
- “폐경 이후는 늦어”… 중년 여성, ‘이때’ 체중 관리 돌입해야
- 부기 빼는 호박이 그 호박이 아니었다고?
- “식초 아니었다” 브로콜리 씻는 법 제대로 알아야… 벌레 섭취할 수도
- ‘33kg 감량’ 강재준, 운동 후 ‘이것’ 마시던데… 자칫하다간 독 된다?
- 성관계 이후 만족감, 최대 ‘O일’ 간다
- ‘워라밸’ 1위 지역은 전남, 최하위 지역은?
- 노인 우울증, 우울감 대신 ‘이 증상’으로 먼저 나타난다
- 인간 관계는 난로처럼… 따뜻함은 ‘적절한 거리’에서부터
- “술 마신 다음 날 필수 코스”… 설사하는 이유, 대체 뭘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