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면 더 행복한 이유..인생 만족도 'U' 패턴

류지민 2021. 9. 1. 15: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BOOK] 인생은 왜 50부터 반등하는가
조너선 라우시 지음/ 김고명 옮김/ 부키/ 1만8000원
흔히 나이 들수록 인생의 행복도가 감소한다는 말을 하고는 한다. 이런 통념은 과연 사실일까? 브루킹스연구소 수석연구원인 저자는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최근 20년간 경제학, 심리학, 신경생물학, 신경과학(뇌과학), 정신의학, 사회학 등에서 이뤄진 최신 연구 성과를 살피고 각 분야의 대표 석학들을 직접 만나 대화를 나눈다. 놀랍게도 사람들의 실제 인생 만족도는 그와 정반대인 ‘U’ 패턴을 보인다. 수명이 연장되면서 인생에서 가장 만족스럽고 친사회적인 시기가 10년에서 20년, 심지어 30년까지 연장된다는 것이다. 중년과 노년 사이에 출현한 이 새로운 인생 단계를 ‘앙코르 성인기’라 부른다.

책은 과학적 사실에 근거해 우리의 인생과 행복, 나이 듦에 관한 착각과 오해를 바로잡는다. 그와 동시에 중년에게는 슬럼프와 번아웃 탈출을 위한 실질적인 처방을, 노년에게는 더 행복한 삶을 위한 생생한 안내 지도를 알려준다.

[류지민 기자]

[본 기사는 매경이코노미 제2124호 (2021.09.01~2021.09.07일자) 기사입니다 ]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경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