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에 '이런 증상' 생긴다면.. 빈혈 의심 신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혀는 맛을 인식하는 동시에 몸의 건강 상태를 나타내기도 한다.
혀의 상태에 따른 의심 질환을 알아본다.
설모증은 흡연이나 구강 위생 불량으로 인해 1mm인 혀 돌기들이 최대 1.5cm까지 길어지는 질환이다.
혀의 돌기가 사라져 반들반들해지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을 때 혀에 통증이 있다면 빈혈을 의심해야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혀는 맛을 인식하는 동시에 몸의 건강 상태를 나타내기도 한다. 혀의 상태에 따른 의심 질환을 알아본다.
◇흑갈색으로 변한 혀
혀가 흑갈색으로 변하고 구취가 심해졌다면 설모증일 수 있다. 설모증은 흡연이나 구강 위생 불량으로 인해 1mm인 혀 돌기들이 최대 1.5cm까지 길어지는 질환이다. 혀 돌기가 어둡게 변해 '흑모설'이라 불리지만 간혹 흰색으로 변하기도 한다. 설모증이 생기면 입속에 세균이 쌓이면서 구취가 심해지고, 염증·상처가 생겼을 때 잇몸 질환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예방을 위해선 금연과 더불어 입속 청결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혀에 낀 설태를 꼼꼼히 닦아내고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혀를 너무 강하게 긁으면 돌기들이 더 단단해질 수 있으니 주의한다.
◇반들반들한 혀
혀의 돌기가 사라져 반들반들해지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을 때 혀에 통증이 있다면 빈혈을 의심해야 한다. 이 경우 혀가 타는 듯한 작열감이 느껴지고, 헐어서 문드러지거나 궤양이 생기기도 한다. 또 구강 점막이 위축하면서 구각염(입꼬리에 부스럼이 나면서 갈라지는 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다. 빈혈 치료와 함께 철분 등의 영양소를 섭취하면 혀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백태가 낀 혀
혀에 하얗게 백태가 끼고 입이 자주 마른다면 구강건조증의 신호일 수 있다. 구강건조증은 침 분비량이 줄어 입속이 건조해지는 질환으로 입으로 숨쉬기·건조한 환경·약물 복용 등이 주요 원인이다. 구강건조증이 생기면 입속 점막이 창백해지고 잘 달라붙게 되는데, 심할 경우 혀가 붉게 붓고 갈라져 보이기도 한다. 구강건조증은 인공 타액이나 침 분비를 촉진하는 약물을 사용해 치료할 수 있다. 평소에 물을 조금씩 자주 마시거나, 사탕·껌·신 과일 등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구강청결제 사용하면 운동해도 '이 효과' 떨어져"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구강청결제가 입냄새 악화의 주범? '이렇게' 사용하세요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게임 많이 하는 청소년, 구강 건강 안 좋아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자는 시간 들쑥날쑥한 아이, '이런' 문제 행동 보인다
- “불과 25세에 대장암 말기”… 英 20대 여성, ‘3가지 신호’로 알았다
- 45세 사유리, 탄탄한 ‘애플힙’ 만드는 중… 어떤 운동하나 봤더니?
- '이것' 잘 참는 사람, 사이코패스 성향 높다… "실험 결과로 증명"
- “아침마다 ‘이것’ 먹다 20kg 쪘다”… 양준혁, 대체 뭘 먹었길래?
- 남편 몸에서 고환 아닌 '자궁' 발견, 경악… 中 부부 사연 들여다 보니?
- 실손보험금 쏠림 현상 심각… 상위 4%가 보험금 65% 챙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