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페24와 1300억 규모 지분 교환.."이커머스 시너지"

김은경 2021. 8. 10. 11: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네이버가 카페24와 1300억원 규모의 상호 지분 교환을 실시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이번 협력은 SME들의 성장을 위한 원동력이자 글로벌 진출의 초석이 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하나의 브랜드이자 전문 셀러로 성장할 SME들이 포진한 스마트스토어의 잠재력과 중대형 셀러들을 보유한 카페24의 노하우를 결합해 커머스 생태계를 더욱 키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풀필먼트·AI·클라우드·페이 등 다양한 분야 협력
한성숙 "D2C 모델로 SME 전문 판매자 키운다"
네이버(위쪽)와 카페24 로고.ⓒ각사

네이버가 카페24와 1300억원 규모의 상호 지분 교환을 실시했다.


네이버는 중소상공인(SME)들의 성장과 글로벌 진출 가속화를 위해 카페24와 전방위적으로 협력하기로 합의했으며 상호 전략적 투자를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네이버는 자사주를 활용해 이번 투자를 진행, 카페24의 지분 14.99%를 확보한다.


양사는 다양한 사업자들이 자신만의 상황에 맞춰 비즈니스를 직접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역량을 결집한다.


협력의 핵심은 ▲스마트스토어·브랜드스토어와 카페24를 통해 구축한 자사쇼핑몰(D2CDirect to Consumer) 간 연계 강화 ▲양사의 경쟁력 있는 기술 솔루션, 마케팅 협업 등을 통한 효율적이고 빠른 성장 지원 ▲글로벌 진출 지원 등이다.


네이버는 이번 협력으로 자사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들이 카페24를 통해 자체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는 D2C 쇼핑몰을 개설하기 용이해질 것으로 기대한다.


이미 하나의 브랜드나 중대형 규모로 성장한 판매자들 역시 스마트스토어 등을 통한 온라인 판로 확대가 더 쉬워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네이버는 판매자들이 양사의 기술 솔루션을 활용해 효율적인 사업 운영과 빠른 성장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네이버쇼핑에서 제공 중인 쇼핑라이브·정기구독·마케팅 등을 카페24 플랫폼 기반 사업자들이 활용하거나, 카페24가 제공 중인 쇼핑몰 솔루션·마케팅 서비스·판매·운영 지원 서비스 등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SME들도 활용해볼 수 있게 된다.


양사는 SME들의 글로벌 진출을 돕고 글로벌 시장에서 테크 기반 커머스 기업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하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는 Z홀딩스와의 협력을 통해 스마트스토어 솔루션의 일본 진출을 연내 가시화하고 있다. 카페24는 글로벌 유명 플랫폼들과 제휴하고 SME들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양사는 이외에도 ▲네이버-카페24 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 구축 ▲네이버페이 등 금융 서비스 경쟁력 강화 ▲인공지능(AI)·클라우드 등 기술 분야까지 협력 범위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네이버의 협력을 통해 온라인 사업자들은 솔루션·마케팅·물류·판매·운영 지원 등 전자상거래 밸류 체인의 주요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국내는 물론 일본·동남아·북미·유럽 등 전 세계 누구나 창의만 있다면 쉽게 성공 가능한 혁신 플랫폼으로 함께 발전시켜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이번 협력은 SME들의 성장을 위한 원동력이자 글로벌 진출의 초석이 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하나의 브랜드이자 전문 셀러로 성장할 SME들이 포진한 스마트스토어의 잠재력과 중대형 셀러들을 보유한 카페24의 노하우를 결합해 커머스 생태계를 더욱 키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