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룩스 퇴출' 충격 KIA, 터커는 살아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1 KBO리그의 후반기 개막을 하루 앞두고 충격적인 소식이 날아들었다.
9일 KIA 타이거즈의 외국인 투수 브룩스가 전격 퇴단 조치되었다는 것이다.
외국인 선수 교체가 어려운 코로나19의 특수한 상황을 감안하면 터커는 올 시즌 종료 시점까지 KIA 유니폼을 입고 완주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전반기와 같은 부진이 되풀이되면 터커는 KIA와의 재계약이 어려운 것은 물론 KIA도 포스트시즌 진출이 버거울 수밖에 없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케이비리포트]
▲ 9일 전격 퇴단이 발표된 브룩스 |
ⓒ KIA 타이거즈 |
2021 KBO리그의 후반기 개막을 하루 앞두고 충격적인 소식이 날아들었다. 9일 KIA 타이거즈의 외국인 투수 브룩스가 전격 퇴단 조치되었다는 것이다. 브룩스가 미국에서 주문한 전자 담배에서 대마초 성분이 세관 검사 과정에서 검출되었다.
▲ 전반기 리그 타율 49위에 그치며 부진했던 KIA 터커 |
ⓒ KIA타이거즈 |
'코로나 술판'으로 인해 KBO 및 구단 자체 징계로 인해 전력 손실이 발생한 팀들이 나오면서 KBO리그 후반기 순위는 요동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었다. 전반기를 9위로 마감했으나 전반기 종료 직전 6연승의 상승세를 탄 KIA에게도 순위 상승의 기회가 돌아갈 것이라는 이야기였다.
하지만 브룩스의 갑작스러운 퇴출로 인해 KIA는 외국인 선수 2명으로 당분간 시즌을 치를 수밖에 없게 되었다. 극도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퇴출을 모면한 외국인 타자 터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졌다.
터커는 전반기에 66경기에 출전해 타율 0.246 5홈런 32타점 OPS(출루율 + 장타율) 0.710에 그쳤다. 그의 타율은 규정 타석을 충족시킨 55명의 리그 타자 중 49위로 최하위권이었다. 대체선수대비 승리기여도를 나타내는 WAR(케이비리포트 기준)은 0.18로 음수를 가까스로 모면한 수준이었다. KBO리그 데뷔 시즌이었던 2019년의 3.02, 지난해 6.10의 WAR과 비교하면 올 시즌 부진의 심각성이 드러난다.
▲ KIA 터커 KBO리그 통산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 케이비리포트 |
지난해까지 KIA에서 외야수를 맡았던 터커는 올 시즌을 앞두고 1루수로 전환되었다. KIA가 외야수는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반면 확실한 주전 1루수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외야보다 수비 부담이 큰 1루수를 맡게 된 탓인지 터커는 타격 부진을 피하지 못했다. 4월에 그는 타율 0.235에 홈런 없이 11타점 OPS 0.585에 머물렀다.
5월 들어 윌리엄스 감독이 터커를 다시 외야로 보내자 방망이가 일시적으로 살아났다. 5월 한 달간 타율 0.306 3홈런 14타점 OPS 0.888로 호조였다. 하지만 6월 들어 다시 부진에 빠진 가운데 허리 통증까지 겹쳐 1군과 2군을 들락거렸다. 6월 이후 전반기 종료 시점까지 21경기에서 타율 0.192 2홈런 7타점 OPS 0.666으로 좋지 않았다.
▲ 후반기 KIA 반등의 열쇠를 쥐고 있는 터커 |
ⓒ KIA 타이거즈 |
하지만 전반기와 같은 부진이 되풀이되면 터커는 KIA와의 재계약이 어려운 것은 물론 KIA도 포스트시즌 진출이 버거울 수밖에 없다. 터커가 후반기에 극적으로 부활해 KIA의 가을야구에 앞장선 뒤 내년에도 KIA에서 뛰게 될지 지켜보자.
[관련 기사] '19살' 이의리가 에이스, 괴물 선발 사라진 한국 야구
[기록 참조: 야구기록실 케이비리포트(KBReport.com), KBO기록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덧붙이는 글 | (글: 이용선 /감수: 김정학 기자) 기사 문의 및 대학생 기자 지원하기[ kbr@kbreport.com ]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쥴리 의혹' 증명할 제보자와 녹음파일 있다"
- "쥴리 벽화, 명예훼손 맞다... 왜냐면"
- 북 지령 혐의 활동가 '윤석열 탄핵광고' 무산, 왜?
- 아버지 폭력 트라우마 시달리던 그녀 해방시킨 한마디
- 최악의 도쿄올림픽에서 발견한 가능성, 한국은 달라졌다
- 일본은 정말... 제주도에 이런 곳이 있을 줄이야
- [이재용 가석방] 유독 그에게 연이어 적용된 기준, '경제'
- [알림] '8월 7일 오마이뉴스 조사 결과' 허위 게시물에 주의하세요
- 한미, 연합훈련 사전연습 돌입... 본훈련은 16∼26일 예정
- [이재용 가석방] 삼성 "경제 역할 할 것"... 참여연대 "대통령 사과, 장관 사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