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잇숏] 땀 많이 흘리면 정말 다이어트에 도움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답은 아니옵니다.
체온이 높아지면 우리 몸은 체온을 낮추기 위해 땀을 배출합니다.
'노폐물이 몸에서 빠져나가니까 다이어트가 되겠지' 기대하지만, 땀을 통해 나가는 노폐물의 양은 많지 않습니다.
특히 더운 날 야외에서 운동하면 혈액이 땀을 배출하기 위해 피부로 가며, 근육으로 가는 혈액량이 적어집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땀을 많이 흘리면 정말 다이어트에 좋을까요?
답은 아니옵니다.
체온이 높아지면 우리 몸은 체온을 낮추기 위해 땀을 배출합니다. 이때 몸 속에 있는 노폐물도 딸려 나오는데요.
‘노폐물이 몸에서 빠져나가니까 다이어트가 되겠지…’ 기대하지만, 땀을 통해 나가는 노폐물의 양은 많지 않습니다.
특히 더운 날 야외에서 운동하면 혈액이 땀을 배출하기 위해 피부로 가며, 근육으로 가는 혈액량이 적어집니다.
근육이 혈액을 통해 받는 산소와 에너지양이 적어질 수밖에 없죠.
이 때문에 근수축이 줄어들고, 피로 물질인 젖산이 축적돼 피로를 쉽게 느끼게 됩니다.
땀을 많이 흘리면 일시적으로 체중이 줄어들 수는 있지만, 수분이 빠져서 생기는 현상일 뿐 체내 지방이 연소한 결과는 아닙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와 근성장을 위한 운동은 땀을 내기 위해 노력하기 보다 가벼운 옷차림으로 시원한 곳에서 하시길 추천합니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