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 김인숙 교수 저서 '제도적 문화기술지', 우수학술도서 선정
학문적 가치 인정받아 전국 대학 도서관에 보급될 예정
가톨릭대 사회복지학과 김인숙 교수의 저서 ‘제도적 문화기술지: 이론적 토대와 실행(학지사)’이 ‘2021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사회과학도서 부문에 선정되며 학문적 가치를 인정받았다.
‘2021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는 교육부와 대한민국학술원이 기초 학문 분야의 연구 및 저술 활동 활성화를 위해 2002년부터 진행해온 사업이다. 올해 우수 학술 도서로 인문학 67종, 사회과학 95종, 한국학 35종, 자연과학 68종 등 265종이 선정됐다.
이번에 우수 학술도서로 선정된 가톨릭대 사회복지학과 김인숙 교수의 ‘제도적 문화 기술지 : 이론적 토대와 실행’은 국내 최초로 체계화된 제도적 문화기술지 방법론을 소개한 학술도서다. 그동안 방법론으로서 체계화되지 못했던 제도적 문화기술지의 체계화를 시도해 새로운 지식생산의 기반 제공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가톨릭대 사회복지학과 김인숙 교수는 “제도적문화기술지는 사회복지, 사회정책 분야 외에도 의학, 간호학, 교육학 등 사람과 제도의 상호 작동에 관심을 가진 모든 학문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질적연구방법론이다”며 “사람들의 경험이 어떻게 제도적 질서와 얽히면서 만들어지는지에 관심을 가지는 연구자들에게 저서‘제도적 문화기술지: 이론적 토대와 실행’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김인숙 교수의 저서 ‘제도적 문화기술지: 이론적 토대와 실행’을 비롯한 선정 도서들은 각 대학의 수요 조사를 거친 뒤 오는 하반기 전국 대학 도서관에 배포될 예정이다.
온라인 중앙일보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Z·화이자 교차접종, AZ 두번 맞을때보다 '예방효과 6배'
- 대낮 뉴욕 한복판서 68세 무자비 폭행…"야만적" 충격 영상
- 윤석열·추미애 어색한 조우…'의자1개' 사이에 두고 딴 곳만 봤다
- '안정환 영정사진' 몰래 찍어 초대박…광고회사의 집념이었다
- MBC 또 사고 쳤다…자책골 루마니아 선수에 "고마워요 마린"
- '6-0' 압도적인 기량…한국 남자 양궁, 인도 꺾고 준결승 진출
- 가족 요청에 김홍빈 대장 수색 중단…구조대 철수 예정
- 재수감되는 김경수 "시련의 시간 묵묵히 인내하고, 돌아오겠다"
- 박태환 이후 9년만에 결승 갔는데…"황선우가 누구?" 외면, 왜
- "중국 먹칠한다"며 취재 거부…독일 특파원의 수난 현장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