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김대훤 "다른 놀이거리와 경쟁시대..전통적인 게임 영역 넘어야"

강나훔 2021. 6. 9.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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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신규개발을 총괄하는 김대훤 부사장이 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게임이 다른 놀이거리와 경쟁하는 시대가 열렸다며 개발자의 인식 변화를 강조했다.

김 부사장은 "개발자들은 새로운 경쟁시대에서 기존에 우리가 잘 하고 있던 영역의 좋은 게임을 내기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함과 동시에, 게임회사들이 가진 강점을 강화하는 여러 시도들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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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개발자콘퍼런스서 김대훤 부사장, 개발자 인식 변화 강조

[아시아경제 강나훔 기자] 넥슨 신규개발을 총괄하는 김대훤 부사장이 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게임이 다른 놀이거리와 경쟁하는 시대가 열렸다며 개발자의 인식 변화를 강조했다.

김 부사장은 9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넥슨개발자콘퍼런스(NDC)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 게임의 정의’를 주제로 기조 강연을 가졌다.

김 부사장은 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빠른 디지털 전환과 상호작용성의 강화가 각기 다른 영역에 있던 취미생활들 간의 경계를 허물고 있는 현상에 대해 주목했다. 기존에는 게임들이 게이머들을 놓고 서로 경쟁하는 것이었다면, 이제는 대중을 놓고 모든 여가시간의 놀이거리들과 경쟁해야 되는 시대가 됐다는 설명이다.

그는 운동기기와 소프트웨어가 결합돼 사실상의 게임이 된 ‘즈위프트(Zwift)’와 운전자의 운전기록을 점수화하고 누적된 액션을 업적화해서 표시하는 ‘티맵’ 등을 그 예로 들었다.

김 부사장은 "기존에 ‘게임’이라고 부르는 영역을 잘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동시에, 모든 것의 경계가 없어지는 시점에서 우리에게 닥친 숙제는 기존 게임의 영역을 넘어 모든 사람들이 즐기는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사람은 자신의 행동과 생각을 평가받고 싶어하는 근본 속성이 있다. 게임은 상호작용을 통해 이러한 니즈를 풀어주는 취미생활 중 하나"라며 "이러한 상호작용은 다양한 인터페이스와 기술적 지원을 통해 극대화돼 강렬한 몰입감을 선사한다. 이것이 바로 게임의 강점"이라고 말했다.

김 부사장은 넥슨 신규 개발 본부 역시 이같은 트렌드를 플랫폼과 콘텐츠에 반영하기 위해 여러가지 시도를 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현재 준비중인 'FACE PLAY'와 'MOD'을 소개했다. FACE PLAY는 인공지능과 딥러닝 기술을 통해 자신의 얼굴을 하나의 반응형 콘텐츠로 만들어내는 소통형 방식의 게임이다. MOD는 이용자들이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고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김 부사장은 "개발자들은 새로운 경쟁시대에서 기존에 우리가 잘 하고 있던 영역의 좋은 게임을 내기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함과 동시에, 게임회사들이 가진 강점을 강화하는 여러 시도들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2007년 시작돼 14회째를 맞는 NDC는 게임업계 최대 지식공유 콘퍼런스다. 매년 게임 및 IT업계를 둘러싼 여러 사회 변화와 트렌드를 반영한 기술과 지식이 공유된다. 앞으로 사흘간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SK텔레콤 등 국내외 다양한 기업들의 현업 전문가들이 참여해 데이터분석과 알고리즘, 서버, 프로그래밍, 클라우드 등 최신 개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한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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