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뷔 11주년 맞은 '인피니트'의 성장사

박정선 2021. 6. 9. 09: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그룹 인피니트(INFINITE)가 9일 데뷔 11주년을 맞이했다.

인피니트는 2010년 6월 9일 미니 1집 '퍼스트 인베이전'(First Invasion)의 타이틀곡 '다시 돌아와'로 가요계에 데뷔했다.

신인답지 않은 가창력과 칼군무로 무장한 인피니트의 데뷔 앨범은 유희열이 뽑은 '2010년 아이돌 최고의 작품'으로 주목을 받기도 했다.

한편, 인피니트는 군 복무 중인 멤버를 제외하고 데뷔 11주년 기념 라이브로 뭉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9일 네이버 브이라이브서 라이브 방송 진행
ⓒ울림 엔터테인먼트

그룹 인피니트(INFINITE)가 9일 데뷔 11주년을 맞이했다.


인피니트는 2010년 6월 9일 미니 1집 ‘퍼스트 인베이전’(First Invasion)의 타이틀곡 ‘다시 돌아와’로 가요계에 데뷔했다. 신인답지 않은 가창력과 칼군무로 무장한 인피니트의 데뷔 앨범은 유희열이 뽑은 ‘2010년 아이돌 최고의 작품’으로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인피니트의 11년을 돌아보면, 프로듀싱팀 ‘스윗튠’(SWEETUNE)을 빼놓을 수 없다. 한재호, 김승수 콤비는 본격적인 ‘집착’ 서사의 시작인 ‘BTD’(Before The Down)로 비장함과 드라마틱한 정점을 표현했다.


사랑하는 상대에 대한 집착을 노래해오던 인피니트는 정규 1집 타이틀곡 ‘내꺼하자’로 첫 1위를 차지했고, 이후 ‘집착돌’의 정점을 찍은 정규 1집 리패키지 타이틀곡 ‘파라다이스’(Paradise)로는 첫 지상파 1위를 달성했다.


이 기세를 이어 ‘추격자’ ‘남자가 사랑할 때’(Man In Love) ‘데스티니’(Destiny) ‘라스트 로미오’(Last Romeo) ‘백’(Back) ‘배드’(Bad) ‘태풍’(The Eye) ‘텔미’(Tell Me) 등 발표하는 곡마다 1위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었다.


특히 ‘추격자’는 미국의 전문 음악 매체 빌보드(Billboard)가 선정한 ‘2012년 최고의 케이팝’ 1위, ‘2010년대 최고의 K팝’ 3위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인피니트의 음악성은 솔로와 유닛 활동에서도 빛났다. 김성규는 넬 김종완과 함께 다수의 솔로 앨범을 작업하며, 인피니트 앨범에서는 볼 수 없었던 록(Rock)적인 요소를 녹여냈다. 이와 반대로 남우현은 감미로운 음색으로 ‘감성 발라더’의 면모를 보였다. 또 두 사람은 대형 솔로 단독 콘서트를 개최하면서, 인피니트의 메인 보컬이 아닌 솔로 보컬리스트로서 입지를 굳건히 다졌다.


장동우는 솔로 활동을 통해 랩과 보컬이 동시에 가능한 ‘만능 엔터테이너’의 모습을 보여줬다. 엘(김명수)는 진정성 있는 보컬과 아날로그 감성으로 새로운 매력을 발산했다. 유닛인 인피니트H, 인피니트F 역시 인피니트와는 차별화된 콘셉트로 자신들만의 색깔을 뚜렷하게 뽐내며, 완성도 높은 음악들을 선보였다.


한편, 인피니트는 군 복무 중인 멤버를 제외하고 데뷔 11주년 기념 라이브로 뭉친다. 인피니트라는 이름으로 멤버들이 오랜만에 한자리에 뭉치는 라이브 방송은 9일 오후 6시 네이버 브이라이브(V LIVE)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다.

데일리안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