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마셔도 계속 갈증 난다면.. '이 질환' 의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2형 당뇨병은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전체 당뇨병 중 70% 이상의 비율을 차지한다.
특히, 밤에 배뇨 현상이 잦아지는 경향이 있어 잠자리에 들기 전 화장실에 가는 빈도가 늘었다면 당뇨병의 초기 징후를 의심해야 한다.
따라서 물을 마셔도 계속해서 갈증을 느끼거나 탈수 증상이 나타난다면 당뇨병 초기 증상일 수 있다.
제2형 당뇨병이 생기면 이 포도당이 신체 세포로 이동하지 못해 식사에서 충분한 에너지를 얻을 수 없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2형 당뇨병은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전체 당뇨병 중 70% 이상의 비율을 차지한다. 하지만 초기 단계에서 증상이 가볍기 때문에 알아차리기 어렵다. 제2형 당뇨병의 초기 징후에 대해 알아본다.
1. 잦은 배뇨
혈당 수치가 높아지면 콩팥은 혈당을 낮추기 위해 배뇨를 촉진한다. 특히, 밤에 배뇨 현상이 잦아지는 경향이 있어 잠자리에 들기 전 화장실에 가는 빈도가 늘었다면 당뇨병의 초기 징후를 의심해야 한다.
2. 갈증 증가
혈당 수치를 낮추기 위해 배뇨가 잦아지면 체내 수분을 잃을 수 있다. 따라서 물을 마셔도 계속해서 갈증을 느끼거나 탈수 증상이 나타난다면 당뇨병 초기 증상일 수 있다.
3. 지속적인 허기짐과 피곤함
우리 몸은 섭취한 음식을 포도당으로 분해해 신체의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제2형 당뇨병이 생기면 이 포도당이 신체 세포로 이동하지 못해 식사에서 충분한 에너지를 얻을 수 없다. 따라서 식사를 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 계속 배가 고프거나 쉽게 피곤해진다면 당뇨의 신호일 수 있다.
4. 흐릿한 시야
혈당이 증가하면 눈의 미세 혈관이 손상돼 시야가 흐려질 수 있다. 이 증상은 한쪽 또는 양쪽 눈에서 발생하거나 양쪽 눈에서 번갈아 발생할 수 있다. 이른 시일 내에 치료를 받지 않으면 혈관 손상이 심해져 영구적인 시력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
5. 느린 상처 회복
혈당 수치가 높으면 신체의 신경과 혈관이 손상돼 혈액 순환에 이상이 생긴다. 따라서 베이거나 찔린 작은 상처가 회복되는 데에 몇 주에서 몇 달이 걸릴 수 있다. 상처 회복이 느려지면 상처 부위를 통한 감염의 위험이 증가한다.
6. 손발 저림, 무감각, 통증
높은 혈당 수치로 인한 신경 손상과 혈액 순환의 이상은 손과 발의 저림이나 통증, 따끔거림, 무감각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런 말초신경계의 기능적 장애 또는 변화를 ‘신경병증’이라 칭한다. 신경병증은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심해지며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7. 피부 착색
당뇨가 생기면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쪽이 검게 변하는 흑색극세포증이 생길 수 있다. 초기에는 피부에 회갈색, 검정 반점이 생기고 쉽게 건조해진다. 이후 피부가 두꺼워지거나 사마귀 같은 융기가 생기고 피부 결이 벨벳처럼 변하게 된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갈증날 때 '단맛' 음료 마시면 안 되는 이유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갈증날 때 음료수 대신 마시면 맛도 건강도 좋은 '이것'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여름철 건강의 핵심은 ‘땀’…부족한 수분·전해질 채우려면?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땀 많이 흘렸나요? "몸속 수분 부족하면 인지기능 떨어져"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건강한 여름나기 핵심은 '충분한 수분' 섭취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세 끼 다 먹고도 40kg대 유지” 이솔이, 3년째 실천하는 ‘아침 식단’ 뭔가 보니?
- '이것' 보기만 하면 살찔 걱정 끝… 유아가 밝힌 다이어트 '팁'은?
- 손힘 빠지고 비틀거리며 걸어 걱정했는데… 뇌졸중 아닌 ‘이 병’이었다
- "눈 더 건조해질 수도"… 채정안 계속 했는데, 의사가 비추한 관리법은?
- “피트니스 선수 아니야?” 피트니스 대회까지 접수한 스타 5인,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