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유불급을 보여주는 스릴러 '우먼 인 윈도'
[김준모 기자]
▲ <우먼 인 윈도> 포스터 |
ⓒ 넷플릭스 |
과유불급(過猶不及), 정도를 지나침은 미치지 못하는 것과 같다는 뜻이다. 영화에 있어 <캐빈 인 더 우즈>처럼 후반부 크리쳐를 다수 등장시켜 재미를 준 다다익선(多多益善)에 성공한 영화가 있는가 하면, <와일드 씽>처럼 잦은 반전으로 그 흥미를 떨어뜨리는 영화가 있다. <우먼 인 윈도>는 재미를 주기 위해 성공한 영화의 공식에 다양한 스릴러 요소를 집어넣는다. 허나 다다익선이 아닌 과유불급에 머문다.
이 영화의 전반적인 구성은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의 <이창>이다. 안나는 맞은편 집에 새 이웃이 이사를 오자 그들의 모습을 카메라로 본다. 그 과정에서 살인을 목격한다. <이창>이 서스펜스를 유도했던 방법은 이웃의 살인을 훔쳐본 제프가 다리를 다쳐 휠체어 신세였다는 점이다. 제프는 자신의 힘으로 사건 해결을 위해 나설 수 없고, 동시에 범인의 공격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위치에 있다.
▲ <우먼 인 윈도> 스틸컷 |
ⓒ 넷플릭스 |
▲ <우먼 인 윈도> 스틸컷 |
ⓒ 넷플릭스 |
요일을 바탕으로 한 전개 역시 마찬가지다. 각 요일에 맞춰 복선을 깔아두고 결말부를 눈치챌 수 있는 힌트가 있다면 모를까, 왜 굳이 요일을 강조하는 전개를 선보였는지 의문이 든다. 여기에 중반 이후 안나가 체념을 느끼며 자신의 처지 비관에 빠지는 부분부터는 다소 지루함이 느껴진다. 극적인 하강 이후 강력한 상승을 만들려는 의도를 눈에 띄게 드러내면서 플롯에 있어 약한 기교를 보여준다.
이는 다양한 요소들을 모두 품으려는 욕심에서 비롯된 아쉬움이라 볼 수 있다. 이것저것 다 챙기려다 보니 심리와 플롯, 스릴러와 드라마 어느 한 쪽도 제대로 챙기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오만과 편견> <어톤먼트> 등 걸출한 드라마를 만든 조 라이트 감독에 연기파 배우로 유명한 에이미 아담스와 게리 올드만이 주연으로 출연한 작품이지만 그 결과는 자못 아쉬움을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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