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반응 생길 바에 접종 거부?.. 전문가 "백신 접종 이익, 잠재적 피해 압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백신 정종 후 이상 반응이 생길 바에는 접종을 안 하는 게 낫다는 지적에 대해 감염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의 이익이 잠재적인 피해를 압도하기 때문에 백신접종을 권고한다고 13일 밝혔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이날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거의 모든 전문가와 당국에서는 60세 이상 어르신들의 접종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며 "백신 접종이 무조건 안전하다는 게 아니다. 백신 접종을 매우 드물지만, 중증 이상반응이 생길 수 있다. 그럼에도 전문가로서 백신 접종을 권고하는 건 백신 접종이 가지고 오는 이익이 잠재적인 피해를 압도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이날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거의 모든 전문가와 당국에서는 60세 이상 어르신들의 접종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며 “백신 접종이 무조건 안전하다는 게 아니다. 백신 접종을 매우 드물지만, 중증 이상반응이 생길 수 있다. 그럼에도 전문가로서 백신 접종을 권고하는 건 백신 접종이 가지고 오는 이익이 잠재적인 피해를 압도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60세 이상 어르신의 경우 전체 확진자 중 25%에 불과지만, 전체 사망자의 95%를 차지한다. 그만큼 코로나19가 어르신들과 기저질환자에게는 위험한 감염병이다.
정 교수는 “백신 접종의 효과는 단순히 사망을 막아주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며 “감염을 막아주고 전파를 차단해서 내 주변도 안전하게 만들어주고, 코로나19 종식을 바라볼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 꼭 접종해달라”고 당부했다.
백신을 맞고 어느 정도의 기간이 있어야 면역이 형성될까. 정 교수는 “코로나19 백신은 1회 접종 후 2주 차가 지나서부터 유의미한 효과가 나온다”며 “그러나 완전한 보호 효과가 나오는 것은 2회차 백신 접종을 완료하고 2주가 지나고 난 다음부터다. 꼭 2회 접종을 완료하고 2주를 기다려야 한다. 백신 접종 후 가장 좋은 점은 본인 생활에서 굉장히 안심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외에도 감염의 확률 자체가 줄고, 그 확률을 뚫고 감염이 되더라도 주변에 전파시킬 가능성이 떨어지게 된다”고 밝혔다.
nswreal@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어영역, 지난해 수능보다 쉬웠으나 평이한 수준 아냐”
- ‘경기도 법카 유용 의혹’ 김혜경 1심 벌금 150만원 선고
- “세대분리 성공해 자립하고 싶어요” 독립제약청년들의 바람 [이상한 나라의 세대분리법⑨]
- 비트코인 급등에 신바람난 거래소…“황금기 왔다”
- 국민연금 보험료 오르는데…전액 부담하는 ‘지역가입자’ 어쩌나
- 尹, 韓 요구 다 수용했지만…기자회견 긍정 ‘23.2%’ 이유는
- “어머니의 기도” 2025학년도 수학능력시험 순조
- 이재명에 쏠리는 청년층 지지…尹반사효과인가 전략적 성과인가
- 이재명 선고 하루 전 ‘김건희 특검안’ 던진 민주당, 속내는
- 尹대통령, APEC정상회의서 이시바 日총리와 두번째 정상회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