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에 대한 관심 증가.. '다산 한강 프리미어 갤러리' 주목
부동산 시장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아파트, 오피스텔을 중심으로 심화되는 가운데, 기준 금리마저 최장 기간 '제로금리' 기조를 이어가면서 규제를 적용 받지 않고 금리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 상품에 투자자들의 유동자금이 모이고 있다.
특히 수익형 부동산 상품 중에서도 지식산업센터가 투자 대체 상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격적인 규제가 이어지면서 시장 일각에서는 상가가 투자 대안으로 떠오를 것이라는 예측이 많았으나 코로나19라는 변수로 인해 행인들이 뚝 끊겨 상가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외부 변수에 흔들림이 적은 지식산업센터가 '투자 바톤'을 이어 받은 것이다.
실제 지식산업센터는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아 다주택자 규제에서 피할 수 있고 지역에 따라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장기 저리 대출도 가능해 아파트보다 투자 진입 장벽도 낮다. 실입주 기업에겐 조건을 충족하면 재산세 37.5%, 취득세 50%의 세제 혜택이 제공되고 각종 정부지원 정책자금도 활용할 수 있어 수요도 꾸준하다.
이에 지식산업센터는 규제 반사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2월 상업·업무용 부동산은 2만4963건 거래돼 전년 동월(2만7548건) 대비 9.3% 감소했으나, 오피스텔을 제외하면 1만4144건이 거래돼 전년 동월(1만3416건)에 비해 오히려 5.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몸값 상승도 가파르다. 부동산 정보업체에 따르면 서울 송파구 문정동에 들어선 '문정역 테라타워'의 3.3㎡당 시세는 2052만원으로 5년전(2016년 10월 기준)에 비해 138%(861만원)나 올랐다. 구로 서울디지털산업단지 내 위치한 '코오롱빌란트2차' 역시 3.3㎡당 1013만원에 거래돼 64%(2016년 1월 기준,617만원) 상승했다.
부동산 관계자는 "정부의 부동산 규제가 아파트, 오피스텔 등과 같은 주거 상품을 중점적으로 겨냥하면서 수익형 부동산이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며 "특히 지식산업센터는 한번 계약할 때 장기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고 공실 우려도 적어 안정적인 투자 대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경기 남양주시 지금지구에 지식산업센터 '다산 한강 프리미어 갤러리'가 공급 중이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다산 한강 프리미어 갤러리는 경기 남양주시 다산동 6245(다산신도시 지금지구 자족2블록)에 지하 3층~ 지상 7층 연면적64,948㎡ 규모로 들어선다. 지식산업센터 665실과 상업시설 73실로 구성된다.
우수한 교통망도 갖췄다. 인근에 위치한 수석IC를 통해 강변북로 진입이 용이하며 서울 잠실까지 15분 대로 이동 가능하다. 또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토평IC, 북부간선도로 구리IC가 인접해 수도권 주요 도시로 신속한 이동이 가능하다.
풍부한 교통호재에 따른 수혜도 기대된다. 사업지는 바로 옆 왕숙2지구 9호선 연장과 더불어 경의중앙선과 연결되는 신설역(예정)을 인근 경의중앙선 도농역을 통해 한 정거장에 도달할 수 있으며, 이 경로를 활용해 서울 강남까지 손쉽게 이동할 수 있다. 수석대교(가칭)도 가까워 강동, 하남 등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인근에는 GTX-B노선을 비롯해 8호선 연장선, 4호선 연장선 등이 진행 중이어서 향후 주변과 연계한 탄탄한 광역 교통망을 갖출 전망이다.
다산 한강 프리미어 갤러리는 지식산업센터로는 드물게 바로 옆에 공원이 자리한 점이 돋보인다. 축구장 6개 규모의 초대형 공원인 고인돌공원이 조성돼 있어 종사자들이 편하게 이곳을 드나들며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여기에 사업지와 공원을 잇는 산책로를 연결해 접근성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약 1km 거리에 한강이 위치해 사무실에서 한강을 바라볼 수 있는 조망권도 갖췄다.
다양한 상품 구성으로 여러 업종의 기업 수요도 흡수 가능하다. 제조업 업체의 효율적인 업무를 도울 수 있도록 드라이브 인 시스템 및 도어 투 도어 설계가 적용된 드라이브 오피스부터 1인기업, 스타트업 등 소규모 기업을 위한 소호 오피스와 기업 규모에 맞게 공간 구성이 가능한 섹션오피스인 '스마트 오피스'를 선보인다.
이밖에도 단지 내부에는 여유로운 업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호실 대부분에 발코니가 설계되며, 일부 호실에는 실용적인 공간 분리가 가능한 다락 및 테라스도 설계된다. 개방감을 높이는 중정구조를 통해 채광과 통풍도 극대화했다. 옥상정원도 마련해 자연친화적 휴게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한편, 다산 한강 프리미어 갤러리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구리시 경춘로 227번길 6-18(구리 돌다리사거리 구리역공원 앞)에 위치해 있다.
디지털전략부
Copyright © 한국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