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민한 나.. 주말엔 '뇌 피로'를 풀어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주중에 강도 높은 업무로 피로감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뇌 피로는 이렇게 간단히 풀리지 않는다.
드링크류 등 피로 회복제가 시중에 많이 나와 있지만 이것은 대체로 먹을 때 잠시 좋을 뿐 뇌피로를 오히려 가중시킬 수 있다.
뇌피로 회복에 좋은 또 하나의 식품은 수용성 규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중에 강도 높은 업무로 피로감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 몸은 쉬고, 잠은 자지만 피로는 풀리지 않는다. 종일 스트레스에 시달려 잘 때도 뇌가 지끈지끈 아픈 것 같다. 혹시 뇌 피로는 아닌지 의심해야 한다. 몸은 밤에 쉬어도 뇌는 24시간 일을 한다. 많이 쉬고 자도 풀리지 않는 게 뇌 피로다. 뇌가 쉬지 못하니 교감신경 과로 상태다. 교감신경 과로 상태가 되면 밥맛도 없고 먹어도 소화가 안 된다. 면역체계가 약화돼 감기에 잘 걸리고 잔잔한 염증이 생기기 시작한다. 주말이라도 뇌 피로를 풀어줘야 한다.
1. 밤 11시 전에 자라
몸이 피로할 때 푹 쉬거나 실컷 잠을 자고 나면 피로가 풀린다. 그러나 뇌 피로는 이렇게 간단히 풀리지 않는다. 무엇보다 수면, 그 중에서도 첫 잠 90분이 중요하다. 이때가 가장 깊은 수면(NON REM수면)을 취할 때이기 때문이다. 이때 자면 뇌피로 회복과 자율신경 조정에 좋다.
잠은 늦어도 밤 11시 전에 자야 한다. 이때 성장 호르몬이 분비된다. 성장 호르몬은 어른이 된 후에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충분한 휴식을 가져다준다. 피부 대사를 활성화하며, 지방 분해를 도와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이 중요한 호르몬이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 분비된다. 밤 11시 전에는 꼭 취침을 하고 7시간 정도 자야 한다. 대신 첫잠 90분은 푹자야 한다.
2.닭가슴살·해조류 뇌 피로 회복에 좋아
드링크류 등 피로 회복제가 시중에 많이 나와 있지만 이것은 대체로 먹을 때 잠시 좋을 뿐 뇌피로를 오히려 가중시킬 수 있다. 뇌 피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손상된 부위를 수복하고 ▲피로 물질을 배출하는 기능이 중요하다. 일본 연구진은 철새의 가슴살에서 이런 기능을 가진 물질을 찾아냈다. 이미다졸 펩타이드와 플라즈마로겐이다. 철새가 아니더라도 닭가슴살 반쪽만 먹으면 충분한 피로회복이 된다.
뇌피로 회복에 좋은 또 하나의 식품은 수용성 규소다. 규소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어서 기관의 노화나 피폐를 방지하고 상처를 입은 기관을 수리, 수복한다. 다시마·미역 등 해조류, 현미·보리 등 전립곡물, 콩류, 우엉·파슬리·무 등 채소류, 바지락·대합·굴 등 어패류에 많다.
3. 명상하기
요즘 대기업 CEO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 마음챙김 명상이다. 조용한 호흡과 명상은 흥분된 교감신경을 안정시키고 편안한 휴식을 준다. 잠시라도 명상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명상은 반듯한 자세를 취한 뒤 날숨 시엔 입을 가늘게 열고 아랫배가 등에 닿을 정도로 조용히, 천천히, 가늘게 내쉬어야 한다. 들숨은 코로 저절로 된다. 집중해서 일하지 않을 때 활동을 시작하는 뇌 부위에 편안한 휴식을 줄 수 있는 방법이다. 명상을 하다보면 온갖 잡념이 떠오를 수 있다. 어떤 생각도 안 하려고 하거나 싸우면 안 된다. 마치 강가에 서서 흐르는 강물을 바라보듯 흘려보내라. 절로 마음이 편안해진다.
4. 감동하기
감동의 눈물은 웃음보다 6배나 큰 치유력을 보인다는 게 증명돼 있다. 뇌 피로 회복에 이보다 좋은 명약이 없다. 감동하면 뇌 속에 긍정 정서가 용솟음치면서 뇌 피로가 풀린다. 따분한 일상에 작은 변화를 주는 가벼운 호기심, 설렘, 스릴, 모험, 신기함 등은 뇌가 좋아하는 일들이다. 가까운 공원을 어슬렁거리는 것도 좋은 감성 여행이다. 새소리, 바람소리, 자연의 소리를 듣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의도적으로 주의를 집중하지 않으면서 아무 일도 않는 상태가 된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뇌 건강 운동법] '발가락' 가위바위보 따라하세요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뇌 피로에 최고의 명약은?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뇌 건강 운동법] 손가락 걸어 당기고, 손끝 밀기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뇌 건강 운동법] 팔다리 흔들고, 발끝 부딪치고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뇌 건강 운동법] 온몸 털고, 배꼽 아래 두드리기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먹으면 바로 화장실 직행… ‘이 음식’ 특히 주의해야
- “파릇파릇 샐러드에 들어가는 ‘이것’”… 美 질병통제예방센터 뽑은 가장 건강한 채소, 효능
- “항상 배고파” 6개월 만에 ‘10kg’ 증가하는 희귀질환… ‘로하드 증후군’ 뭐길래?
- 무엇을 먹는지 살펴보면 '우울증'을 알 수 있다
- 자는 시간 들쑥날쑥한 아이, '이런' 문제 행동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