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과 거리두기, 이낙연·이재명 다른 행보.."죽어도 지킨다" vs "백신 독자 도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4·7 재보궐선거 참패로 드러난 민심 이반을 확인한 여권 내 차기 대권 주자들이 엇갈린 행보를 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선거 이후 문재인 정부의 레임덕이 가시화되고 있는데다 문 대통령의 남은 임기도 1년 남짓 남지 않은 만큼 차기 대권 주자들이 현 정부와 미묘한 줄타기를 벌이는 모양새다.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확보 문제 등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는 가운데 여권의 유력 대선 후보가 독자적인 백신 확보를 하겠다고 언급했기 때문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독자 백신 검토'에 국민의힘 "레임덕" 공세
[쿠키뉴스] 임지혜 기자 =4·7 재보궐선거 참패로 드러난 민심 이반을 확인한 여권 내 차기 대권 주자들이 엇갈린 행보를 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선거 이후 문재인 정부의 레임덕이 가시화되고 있는데다 문 대통령의 남은 임기도 1년 남짓 남지 않은 만큼 차기 대권 주자들이 현 정부와 미묘한 줄타기를 벌이는 모양새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전날 측근들과 만나 지지율 반등을 위한 방안으로 문 대통령과의 차별화가 거론되자 "배신할 수 없다"며 선을 그었다.
뉴스1 보도에 따르면 이 전 대표는 이 자리에서 "문재인 정부에서 절반 이상을 2인자를 했는데 다른 소리 하는 것은 사기다"고 했다. 또 "(대통령을) 안 했으면 안 했지. 그 짓(차별화)은 못한다"고도 했다.
다만 "긍정적인 정책적 차별화는 하겠다"고 해 현 정부의 정책 중 일부에 대해선 수정·보완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 전 대표는 또 "최선을 다해 정권 재창출을 하겠다"며 "민생을 챙기겠다. 사람들의 삶의 문제에 대해 최선을 다해 대안을 제시하겠다"는 취지의 말도 했다고 한다.
같은 날 또 다른 여권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독자적인 코로나19 백신 확보 발언을 했다.
이 지사는 이날 경기도의회 제351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도정질의에서 코로나19 집단면역 달성을 위한 도의 대책을 묻는 방재율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지사는 "다른 나라가 개발·접종하는 새로운 백신을 경기도가 독자적으로 도입해 접종할 수 있는지 실무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가능하면 중앙정부 건의해서라도 추가 백신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 측은 백신을 추가 확보해 도민 건강을 지키겠다는 의지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지만 이날 이 지사의 발언을 두고 정치권에선 미묘한 파장이 일었다.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확보 문제 등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는 가운데 여권의 유력 대선 후보가 독자적인 백신 확보를 하겠다고 언급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은 이 지사의 발언에 대대적인 공격에 나서기도 했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은 SNS에 "이 지사의 문 정권 K방역을 찬양해 왔다. 이 지사의 이 한마디는 문 정권의 백신 정책 무능과 실패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 문재인 정권의 임기말 레임덕을 보는 것 같아 쓸쓸하기 짝이 없다"고 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전 최고의원도 SNS에 이 지사의 백신 도입 기사를 공유하며 "레임덕의 전조가 아니라 최종형태. 나 이재명이 문재인보다 낫다는 것을 보여주겠다는 의지표명"이라고 말했다.
jihye@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당근 직거래, 차 안에서 하자고?…거절한 제가 이상한가요”
- "무료 끝났어요, 유료예요" T맵·카카오T '갈등'
- “내가 먹은 김치가 중국산이라고?” 시민들 ‘또’ 불안에 떨었다
- 이재명, 웃으며 들어갔지만 ‘징역형’…무죄 확신하던 민주당도 ‘분주’
- 주말 ‘포근한 가을비’…낮 최고 18~23도 [날씨]
- “사실 바로 잡겠다”…유튜버 쯔양, 구제역 재판 증인 출석
- ‘올해도 공급과잉’…햅쌀 5만6000톤 초과생산 예상
- 하나은행도 비대면 가계대출 중단…“연말 안정적 관리 위한 한시적 조치”
- 이재명 ‘징역형 집유’…與 “대한민국 정의 살아있다” 활짝
- 이재명 1심 징역형…한동훈 “사법부에 경의를 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