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인 1중독 시대' 전문가 양성해 청소년 중독 예방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마트폰 사용이 크게 늘면서 중독의 위험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한창 건강하게 자라나야 할 청소년들이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이제 교회가 중독예방 전문가를 양성하고 중독예방 상담실을 운영해 지역사회 청소년의 중독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조 대표는 "교회 안에서 중독문제를 더 이상 눈치 주고 낙인 찍는 문제로 보면 안 된다"며 "기독교가 타 종교보다 한발 앞장서서 청소년 중독 문제를 해결해야한다. 예방이 최선의 치료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이 크게 늘면서 중독의 위험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한창 건강하게 자라나야 할 청소년들이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이제 교회가 중독예방 전문가를 양성하고 중독예방 상담실을 운영해 지역사회 청소년의 중독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청소년중독예방운동본부(청예본·이사장 홍호수 목사)를 설립한 조현섭 대표의 말이다. 그는 총신대 재활중독상담학과 교수이기도 하다.
조 대표는 8일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과거 알코올 의존이나 마약 투여 등과 관련해서만 사용되던 ‘중독’(addiction)이란 용어가 이제 주변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다”며 “여러 중독 행동(인터넷중독, 게임중독, 음란물중독, 쇼핑중독, 성중독, 도박중독)을 포함해 말한다면 ‘국민 1인 1중독 시대’에 접어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했다.
청예본은 중독 없는 건강한 사회와 행복한 가정을 꿈꾼다. 이를 위해 청소년 중독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전문 과정을 개설했다. 이 과정은 다음 달 8일부터 26주 과정으로 온라인(ZOOM)으로 진행한다. 강의에 불참할 경우 동영상으로 다시 들을 수 있다. 교육 대상은 목회자와 사모, 부교역자, 청소년 사역자, 크리스천 등이다.
조 대표는“지금까지 중독과 관련한 많은 양성과정이 있었다. 그러나 이 과정은 전문적인 정보 제공과 각 중독 영역에서 대표적인 교수들이 진행한다는 점에서 그 어떤 중독 전문가 양성 과정보다 훌륭하다고 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스마트폰과 게임, 인터넷 도박, 성(性) 알코올 약물 및 마약, 니코틴 등 8대 중독에 대해 강의한다. 중독에 대한 성경적 이해를 돕는다.
과정 수료자는 (가칭)기독교중독전문가협회 1급 중독 상담사로 참여할 수 있다. 국제 중독전문가 과정인 ‘콜롬보 플랜’(Colombo Plan)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자격증을 받으면 국제적으로 이 자격을 인정하는 국가에서 중독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해외선교 활동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는 유용한 자격증이다. 지속적으로 보수교육을 실시해 교회 안에서 전문성을 갖고 활동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돕는다. 특강을 진행하고 청소년중독예방신문을 격주로 발행한다.
조 대표는 “교회 안에서 중독문제를 더 이상 눈치 주고 낙인 찍는 문제로 보면 안 된다”며 “기독교가 타 종교보다 한발 앞장서서 청소년 중독 문제를 해결해야한다. 예방이 최선의 치료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유영대 기자 ydyoo@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브레이브걸스 유정이 하나님을 멀리한 이유 "하나님 제발 제발요!"
- 세속화 엎친 데 코로나 덮쳐… 성도 제자훈련 내실 다질 때
- ‘피와 살을 주신 예수님’… 성찬의 감동 온라인에서
- 코로나로 중단됐던 ‘기쁨의 50일 프로젝트’ 부활
- “코로나 집단 감염 진심으로 사과… 한국교회의 철저한 지도 받겠다”
- 코로나19가 하나님의 심판? … 위기 겪는 한국사회에 교회가 드러낸 민낯
- “고시엔 첫 출전·첫 승·16강… 여기까지 인도해 주심에 감사”
- 부활의 빛 아래 하나돼 복음의 지평 사회로 넓혀가자
- [박종순 목사의 신앙상담] 제사에 쓰였던 음식 먹어도 되나
- [랜선성지순례] 빌라도의 법정부터 예수님의 무덤까지 _ 미션라이프가 따라가 본 ‘예수 고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