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③] "매일 줄넘기 2시간" 설경구, 이유있는 미모 회춘

조연경 2021. 4. 4. 1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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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 설경구 / 사진=씨제스

'처음'이 선사하는 의미는 그 깊이가 다를지언정 누구에게나 남다르다. 숱한 경험치를 쌓았다 생각한 순간, 꽤나 닳고 닳아 새로움을 갈증하는 순간 만나게 된 '첫 정'은 아는 것이 많기에 더 설레고 실수없이 가진 매력을 온전히 쏟아붓게 만든다. 설경구와 '자산어보', '자산어보'와 설경구는 작품과 배우를 넘어 관객에게도 신선하면서도 안정적인, 낯설지만 익숙한 설레임을 선사한다.

데뷔 28년만에 만나게 된 사극 장르다. 누구든 '진짜?'라고 되물을 정도로 시대에서 갓 튀어나온 듯한 미(美)친 싱크로율을 자랑한다. 기회는 당연히 많았지만 직접적으로 움직이기엔 망설임이 더 컸다. 바라보는 입장에서는 안하는 연기는 있어도 못하는 연기는 없을 법한 배우 설경구지만, 스스로에게는 '못함'이 조금 더 앞섰던 순간들. 많은 이들이 두드렸을 문을 최초로 열어재낀 이는 역시 신뢰의 이준익 감독이다.

본격적인 촬영 전 도포를 입고 갓을 쓴 설경구에게 "너무 잘 어울린다~"고 건넨 이준익 감독의 호쾌한 감상평은 나이 오십을 넘긴 설경구에게도 꽤나 수줍은 칭찬으로 다가갔고, 꾹꾹 눌러 담았던 용기를 새삼 샘솟게 만들었다. 이젠 흑백이 아닌 컬러 사극 속 자신의 모습을 보고 싶다는 설경구. 진정한 사극 대가로 떠오를 날이 머지 않았다.

선배 앞에서 후배들만 노력하라는 법 없다. 후배들에게 좋은 선배이기 전 동료, 조금이나마 마음을 열 수 있는 형으로 다가가기 위해 설경구 역시 노력한다. 스크린에 고스란히 담기는 관계성은 설경구를 브로맨스 장인으로 이끌었다. 장소, 시간을 막론하고 하루 두 시간씩 뛰어 넘는 줄넘기는 설경구의 미모를 회춘(?) 시키고 있는 묘약. 여전히 유효한 지천명 아이돌 팬덤의 애정 속 최종 로망은 모든 배우들의 로망이기도 한 영화의 꽃 멜로다.

※인터뷰②에서 이어집니다.

-설경구에게는 어떤 영화계 스승이 있나. "지금 당장 생각나는 분들은 이창동 감독님, 강우석 감독님, 이준익 감독님, 그리고 변성현 감독이 있다. 특히 변성현 감독 같은 경우는 나보다 훨씬 어리지만 스승같은 느낌이 든다. 내가 기존에 힘으로 밀어 부치는 연기를 많이 했다면, 변성현 감독은 나에게 조금 다른 방법의 연기를 제시해 준 감독이다. '불한당' 이후 '킹메이커'를 함께 찍기도 했지만 요즘에도 종종 연락해 '시나리오 달라'고 협박한다. '넌 나랑 계속 해야 한다'고 세뇌시키고 있다.(웃음)"

-'불한당' 이후 두터운 팬덤이 생겼다. 체감하는 지점이 있을까. "분명히 있다. 나에게는 굉장히 감사하고 즐거운 부분이다. 때로는 팬 분들의 반응이나 의견이 나를 긴장시키기도 한다. 좋은 영향력이다. 진심으로 늘 감사하다."

배우 설경구 / 사진=씨제스

-변요한이 '설경구 선배는 매일 아침 줄넘기를 1000개씩 한다'고 했다. "1000개는 10분이면 끝난다. 한 두어시간 정도 한다.(웃음) 내가 원래 촬영이 있으면 콜타임 몇 시간 전에 일어난다. 일찍 움직이는 편이다. 촬영이 오전 7시라고 하면 3시부터 깨어있다. 뭘 준비하는건 아니고 일단 땀을 쫙 뺀다. 새로운 걸 맞기 위한 최소한의 준비다."

-언제부터 시작된 습관인가. "'공공의 적'을 끝내고 살이 90kg까지 쪘다. 다음 작품이 '오아시스'였는데 지문을 보니 살을 확 빼야겠더라. 시간도 얼마 업고, 장소도 마땅치않아 그냥 촬영장 숙소에서 줄넘기를 하기 시작했다. 좁은 공간에서 작은 준비물로 할 수 있는 최고의 실내 운동이다. 해외에 나갈 때도 줄넘기는 꼭 챙긴다. 3일을 가든 열흘을 가든 짐은 늘 똑같다. 칸영화제, 베를린영화제에 갔을 때도 줄넘기를 했다. 화장실에서 한 적도 있고, 베란다에서 하다 문이 잠겨 갇힐 뻔한 에피소드도 있다.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됐고, 무슨 수를 써서라도 촬영 전에는 뛰고 나간다."

-개봉을 앞둔 영화부터 촬영 중인 작품, 그리고 또 다른 차기작들까지 쉼없이 활동하고 있다. 에너지의 원천은 무엇인가. "늘 반복되는 일을 안 한다는 것? 반복되는 촬영장이지만 매일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는 것 같다. 내일이 되면 어제 찍은 장면을 또 찍지 않고, 같은 대사를 또 말하지 않는다. 어떻게 보면 지겨운걸 반복하는 삶일 수 있지만 무엇이든 새롭게 받아들이고 생각하려 노력한다. 새로움에 대한 궁금증과 걱정, 기대와 설렘이 나를 팔딱팔딱 뛰게 한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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