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찐자를 공략하라②] "너도나도 다이어트"..확찐자 겨냥 콘텐츠 범람

박정선 2021. 3. 7. 10: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이후 외부 활동이 줄어들면서 체중이 급격히 증가한 '확찐자'가 속출한다.

덕분에 관련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었고, 대놓고 '확찐자'를 겨냥한 콘텐츠도 다수 생겨나고 있다.

특히 유튜브와 블로그에는 '확찐자'를 위한 다양한 영상 콘텐츠가 홍수를 이루고 있다.

코로나19 이후에도 예능프로그램에서 연예인들이 다이어트 도전기를 콘텐츠로 다루거나, 에피소드로 녹여내는 사례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요가소년·땅끄부부·힙으뜸 등 유튜브 채널 인기
"홈트 채널, 코로나19 이후 구독자 급증"
ⓒ유튜브 '확찐자' 검색 결과 캡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이후 외부 활동이 줄어들면서 체중이 급격히 증가한 ‘확찐자’가 속출한다. 덕분에 관련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었고, 대놓고 ‘확찐자’를 겨냥한 콘텐츠도 다수 생겨나고 있다. 특히 유튜브와 블로그에는 ‘확찐자’를 위한 다양한 영상 콘텐츠가 홍수를 이루고 있다.


대부분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매트 운동, 스트레칭 영상들로 포털 사이트에 검색만 해도 ‘확찐자를 위한 집콕 다이어트’ ‘확찐자를 위한 운동코스’ ‘확찐자 방지 홈트’ 등의 게시물을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유튜브에서도 ‘확찐자’라고 검색하면 ‘역대급 홈트 루틴, 확찐자 들어오세요’ ‘확찐자 방지 식단’ ‘확찐자에서 확뺀자 되기’ ‘확찐자를 위한 칼로리 폭파 홈트’ ‘확찐자들의 무설탕 간식’ ‘확찐자들 클릭! 다이어트 메이크업’ ‘등 수많은 영상이 업로드 되어 있다.


대부분 홈트와 관련된 영상이 주를 이룬다. 유튜브에서 운동을 주제로 운영 중인 채널 가운데 코로나19 이후 구독자가 급격히 증가한 채널이 수십 개에 달한다. 이 채널들의 구독자수는 최근 들어 더 증가하고 있어, 홈트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를 보여주고 있다. 3일 기준 맨손 운동 콘텐츠를 제작하는 ‘땅끄부부’(구독자 272만명), 스트레칭 전문인 ‘강하나스트레칭’(52만1000명), 스쿼트와 런지 등 헬스동작을 응용한 강도 있는 다이어트 영상을 제공하는 ‘힙으뜸’(89만8000명), 온라인 퍼스널트레이닝 서비스 업체인 마이다노가 운영하는 ‘다노TV’(71만3000명) 등이 대표적이다.


또 매일 오전 다양한 요가 동작을 담은 라이브 스티리밍을 진행하는 ‘요가소년’도 화제다. 요가소년은 매일 오전 6시부터 1시간여 동안 잔잔한 음악과 함께 적절히 몸을 깨워주는 동작들을 선보이는데, 준비물은 요가매트 단 하나다. 이 채널은 이른 시간 스트리밍 방송임에도 불구하고 1000여명이 접속할 정도로 인기가 좋다. 현재 채널 구독자수는 37만명을 훌쩍 넘어섰다.


ⓒ요가소년

현재 유튜브 개인 방송을 준비 중인 한 필라테스 강사는 “이전부터 유튜브 콘텐츠 제작에 대한 관심이 있었는데 코로나를 계기로 센터 문을 열지 못하는 날이 반복되고, 회원들도 여러 사람이 모이는 공간을 꺼려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집에서 할 수 있는 필라테스 동작들을 보여주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 필라테스 강사는 최근 인스타그램 라이브를 통해 집에서 할 수 있는 필라테스 동작을 선보이면서 짧은 시간 안에 수백 명의 사람들이 몰리는 것을 보고 유튜브 콘텐츠 제작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콘텐츠에 대한 대중의 수요를 확인하면서다. 그는 “회원들을 대상으로 가볍게 보여줄 생각으로 라이브를 진행했는데, 생각보다 많은 인원이 몰려 깜짝 놀랐다. 앞으로는 회원은 물론 일반인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가벼운 동작들도 따로 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방송가에서도 다이어트는 꾸준히 인기를 끄는 아이템이다. 코로나19 이후에도 예능프로그램에서 연예인들이 다이어트 도전기를 콘텐츠로 다루거나, 에피소드로 녹여내는 사례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그중 지난해 9월 종영한 JTBC ‘위대한 배태랑’도 확찐자들의 공감을 자아낸 프로그램으로 꼽히기도 했다.

데일리안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