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입학식에 아바타가?..SKT-순천향대 '메타버스' 도입

김은경 2021. 3. 2. 10: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텔레콤은 2일 오전 열리는 2021년 순천향대학교 신입생 입학식을 자사 '점프VR' 플랫폼을 통해 '메타버스(Metaverse)' 공간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양맹석 SK텔레콤 혼합현실(MR)사업담당은 "순천향대학교와 함께 점프 VR을 통해 국내 최초 메타버스 입학식을 열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 혼합현실 경험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모임과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KT '점프VR' 내 3차원 메타버스 공간서 입학식 진행
순천향대 대운동장 3차원 구현..'과잠' 아바타 코스튬
SK텔레콤 점프VR 앱을 통해 순천향대 메타버스 신입생 입학식에 참석하는 모습.ⓒSK텔레콤

SK텔레콤은 2일 오전 열리는 2021년 순천향대학교 신입생 입학식을 자사 ‘점프VR’ 플랫폼을 통해 ‘메타버스(Metaverse)’ 공간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메타버스는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와 ‘가공·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의 합성어로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사라진 3차원 가상 세계를 뜻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대학 교육 환경과 문화가 급격히 변화하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메타버스 대학 캠퍼스에서 만나 소통하고 함께 즐기는 색다른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순천향대 신입생들은 3차원 가상공간에서 총장님의 인사 말씀과 신입생 대표의 입학 선서를 듣고, 아바타를 활용해 교수·동기생·선배들과 상견례를 나눌 수 있다.


SK텔레콤과 순천향대는 학교 대운동장을 메타버스 맵으로 구현했다. 가상의 대운동장은 SK텔레콤의 가상현실(VR)플랫폼인 점프VR 내 ‘소셜월드’에 적용돼 입학식의 주 무대로 활용된다.


가상의 대운동장에는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대형 전광판이 추가돼 주요 입학식 프로그램들을 소개하고, 아바타들이 자기소개를 할 수 있는 단상도 마련된다. 주요 단과대학의 휘장도 하늘을 배경으로 배치해 마치 영화 속 장면과 같은 분위기를 연출했다.


SK텔레콤은 약 2500명의 순천향대 신입생들이 모두 입학식에 참여할 수 있도록 57개 학과를 기준으로 150여개의 소셜월드 방을 개설했다. 신입생들은 소속 학과에 따라 약 25명 내외가 한 방에 입장하게 된다.


순천향대 맞춤형 아바타 코스튬(의상)인 ‘과잠(대학 점퍼)’도 점프VR 애플리케이션(앱) 내에 마련했다. 순천향대는 신입생들이 최적의 환경에서 메타버스 입학식에 참석하도록 VR 헤드셋·신입생 길라잡이 리플렛·USB·총장 서한·방역키트 등이 포함된 ‘웰컴박스’를 사전에 지급했다.


이번에 개설된 소셜월드 방들은 향후 교수의 강의나 학생들의 프리젠테이션 등에 활용될 수 있으며, 같은 과 학생들 간 친목 도모나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소통 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다.


양맹석 SK텔레콤 혼합현실(MR)사업담당은 “순천향대학교와 함께 점프 VR을 통해 국내 최초 메타버스 입학식을 열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 혼합현실 경험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모임과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데일리안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