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②] '라야' 최영재 애니메이터 "동남아 정서 표현 노력..韓배경은 아직"
최영재 애니메이터가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 참여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에 참여한 최영재 애니메이터는 26일 실시간으로 진행된 화상 인터뷰에서 "나는 이번에 주인공 라야와 나마리 캐릭터를 담당했다"며 "영화가 판타지 어드벤처 장르지만 칼싸움, 격투 등 현실적인 액션을 선보인다. 실제 동남아시아 여러 국가들에서 행해지는 무술을 참고하고 영감을 받아 진행했다"고 운을 뗐다.
최영재 애니메이터는 "디즈니의 모든 애니메이션은 처음 시작을 할 때 리서치를 기반으로 한다. 동남아시아는 디즈니에서도 첫 도전이었다. 감독 중 동남아시아 출신도 없었기 때문에 라오스 캄보디아 싱가포르 등 현지에서 많은 정보와 도움을 얻었다"며 "현지 분들과 협력해 감성적인 부분이나 정서적인 부분이 올바르게 표현될 수 있도록 모두가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예를 들어 '겨울왕국'은 노르웨이 핀란드 스웨덴 등 북쪽 지방에 거주하는 원주민에 대한 리서치 과정을 거쳤다. 최대한 그 지역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또 공감할 수 있는 정서적 교감들을 캐치하려 한다.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도 그 지점에 많은 중점을 뒀다"며 "특히 이번 영화의 주제는 신뢰와 공생이다. 공교롭게도 우리 모두가 처한 상황을 연상시킬 수 있겠더라. 지금, 더 나아가 미래에도 소통할 수 있는 메시지가 되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한국을 무대로 한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묻자 최영재 애니메이터는 "사실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 스토리를 만들기 전부터 감독님을 중심으로 소규모 Q&A 시간을 가졌다. 한국적인 것을 표현하고자 여러 정보들을 전달했는데 최종 동남아시아 방향으로 결정됐다. 배경은 동남아시아지만 아시아인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정서는 그대로 표현됐다고 생각한다. 한국을 메인 무대로 하는 애니메이션 작업은 아직 잘 모르겠다"고 귀딈했다.
구두 디자이너에서 디즈니 애니메이터로. 서른 살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 컴퓨터 애니메이션을 전공한 후 픽사를 거쳐 디즈니에서 14년째 근무 중인 최영재 애니메이터는 그간 '겨울왕국' '주토피아' '모아나' 등 굵직한 애니메이션 작업에 참여하며 디즈니의 전성기를 함께 만들어나가고 있다.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은 어둠의 세력에 의해 분열된 쿠만드라 왕국을 구하기 위해 전사로 거듭난 라야가 전설의 마지막 드래곤 시수를 찾아 위대한 모험을 펼치는 판타지 액션 어드벤처 애니메이션이다. '겨울왕국 2' 이후 디즈니 스튜디오에서 선보이는 오리지널 무비로 주목도를 높인다. '빅 히어로'를 통해 아카데미 장편 애니메이션상을 수상한 돈 홀 감독과 '겨울왕국' '빅 히어로'의 스토리 헤드였던 폴 브릭스, '모아나' '주토피아'의 애니메이터이자 스토리 아티스트였던 존 리파가 공동 연출을 맡았다.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은 동남아시아 문화 요소에서 영감을 받은 가장 이국적이고 신비한 전설의 세계를 탄생시켰다. 동남아시아 물의 신 나가의 전설에서 영향을 받은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은 물을 기반으로 문명의 발전을 이룬 동남아시아의 전통과 문화를 고스란히 반영하는 동시에 새로운 캐릭터와 이야기를 창조해냈다. 드래곤 시수는 뱀의 형태를 하고 있는 물의 신 나가의 모습과 동양의 전통적인 용의 모습을 형상화한 듯한 비주얼로 완성, 주인공이자 드래곤 수호자 라야 는 자신의 운명과 책임감 앞에 끊임없이 노력하고 성장하며 전사로 거듭나는 캐릭터로 디즈니의 새로운 혈통 탄생을 알린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사진=디즈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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