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우의 스포츠랩소디] 왝스(WAGs)③그녀들의 성공에는 특별함이 없다

2021. 2. 24. 06: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맨유 소속이었던 라이언 긱스는 동생의 아내, 동생의 장모 등 여러 명의 여성과 부적절한 관계를 맺은 희대의 불륜남이다. 2011년 긱스의 아내 스테이시는 아이들을 위해 그를 용서했다고 밝혔다. 이에 일부 팬들은 긱스의 주급이 8만 파운드(1억4000만원)인 점을 강조하며, 스테이시가 왝스의 자리를 포기하고 싶지 않아 그런 결정을 내렸다고 의심했다. 결론적으로 믿음이 깨진 결혼 생활은 돈으로도 치유되지 않았다. 2016년 스테이시는 긱스와 이혼했다. 게티이미지

영국 젊은 여성들의 롤모델은 성공한 여성 정치인이나 경제인, 혹은 소설 『해리 포터』 작가 JK 롤링이 아니다. 그녀들은 왝스(WAGs, 유명 축구 선수의 아내와 여자 친구)가 되고 싶어 한다.

왝스가 되어 신분 상승을 꾀하는 여성들이 늘어남에 따라, 프로축구선수협회(PFA)는 이들과의 잘못된 만남으로 인해 선수들이 커리어를 망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선수들은 올바른 선택과 책임감에 관한 교육을 받게 된다. 더불어 클럽 지도자들도 정기적으로 선수들에게 신중한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결혼한 선수를 선호하는 감독도 있다.

겉으로는 화려한 삶을 즐기는 것 같은 그녀들도 사실 많은 고민거리를 안고 있다. 왝스는 “사람들은 축구 선수인 남편에게만 관심을 보이고, 자신들은 투명인간처럼 취급한다”고 말한다. 일부 대중은 왝스에게 극도의 반감을 보이기도 한다. 예를 들어, 택시 운전사가 선수의 가방은 들어주면서 왝스는 본체만체 하기도 한다. 혹은 선수를 위해서 문을 열어주는 호의를 베푸는 사람들이 왝스가 입장하려고 하면 문을 꽝 하고 닫기도 한다.

왝스와 선수와의 관계에서 주도권은 선수가 쥐고 있다. 따라서 그녀들은 선수가 오라면 오고 가라면 가야 한다. 심지어 언제 그들을 다시 만날지 모르는 경우도 있다.

2007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맨유)의 일부 선수들이 벌인 크리스마스 파티는 이를 적나라하게 보여주었다. 당시 맨유 선수들은 왝스를 집에 있으라 하고, 여성 100여 명을 초대해 광란의 크리스마스 파티를 열었다. 이 파티는 성폭행 혐의로 경찰이 출동하는 것으로 끝을 맺었다.

축구 선수가 대중으로부터 받는 관심은 상상을 초월한다. 이로 인해 왝스는 다른 여성들이 자신의 파트너를 노리지 않나 불안에 떨기도 한다. 왝스는 자신의 연인이 골을 넣어 언론의 관심을 받아도 이를 마냥 기뻐할 수 없다. 자신의 배우자가 유명해질수록 더 많은 여성의 타깃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왝스는 그들의 배우자를 지속적으로 의심하고 집착한다.

토트넘과 맨유에서 활약했던 테디 셰링엄의 전 여자친구 니콜라 스미스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내가 바로 옆에 있어도 다른 여성들이 셰링엄에게 노골적으로 추파를 던진다. 심지어 날 폭행하려는 여성도 있었다”고 밝혔다. 스미스는 프리미어리그 축구 선수들은 안정된 가정을 꾸리기에는 많은 유혹이 존재한다며, 차라리 결혼하지 말고 즐기라고 조언하기도 했다.

물론 모든 왝스가 다 똑같지는 않다. 선수 중에는 첫사랑과 오랜 시간 연애 끝에 결혼한 경우도 종종 있다. 마이클 오웬과 웨인 루니가 초등학교와 중학교 때 만난 연인과 결혼했다.

OK! 매거진과의 인터뷰에서 쉐릴 콜은 왝스는 모여서 누가 가장 좋은 가방을 들었고, 누가 가장 좋은 옷을 입었다고 수다를 떤다고 밝혔다. 쉐릴은왝스의 이러한 행동을 코미디에 비유했다. IS포토

또한 모든 왝스가 축구 선수 배우자를 통해 신분 상승을 꾀하는 것도 아니다. 베컴과 결혼한 빅토리아는 인기 팝 그룹 ‘스파이스 걸즈’의 멤버였다. 인기 그룹 ‘걸즈어라우드(Girls Aloud)’의 멤버로 첼시의 축구 스타 애쉴리 콜과 결혼했던 쉐릴 콜도 있다. 결혼 전 이미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은 쉐릴은 자신을 왝스라고 부르는 것에 심한 거부감을 보였다. 선수의 아내는 보통 남편에게 경제적으로 기대어 살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왝스는 배우자의 성공 여부에 따라 그들의 지위도 결정된다. 이러한 현상은 과거에 남편의 지위에 따라 여성 배우자의 가치가 결정된 것과 비슷하다. 여권이 신장한 서유럽의 한복판 영국에서 부자 남성을 만나 신분 상승을 꿈꾸는 왝스 현상이 왜 나타나는 것일까?

유명 페미니스트 작가인 나타샤 월터는 여성은 아직도 남성에 비해 영국 사회에서 균등한 기회를 받지 못하는 것에 기인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노동자 계급 출신 여성들에게는 왝스만이 부를 얻고 성공하는 유일한 길이라는 주장도 있다.

많은 영국 젊은 여성들은 왝스를 모방해 돈을 무분별하게 쓰고 있다. 모어 매거진이 실시한 설문에 의하면 21~25세 사이 여성들의 80%는 수입보다 지출이 많다고 한다.

이들이 이렇게 씀씀이가 헤픈 이유는 아무리 절약하고 아껴도 높은 집값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차라리 ‘현재를 즐긴다(live for the moment)’는 노선을 채택했기 때문이다.

영국의 부모들은 왝스 현상을 우려의 시선으로 지켜보고 있다. 부모들은 딸에게 외적인 아름다움이나 TV에 나가 유명 인사가 되는 것보다 인생에는 더 중요한 것이 있다고 말하고, 열심히 일해서 번 돈의 소중함을 강조하고 있다. 아울러 조기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최근 영국에는 프렙 스쿨(사립초등학교)에 다니는 여학생 수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최근 프렙 스쿨에 어린 딸을 등록시킨 상당수의 부모는 평범한 수입을 버는 보통 가정이나, 이들은 딸에게 좋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희생을 하고 있다.

성공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들만의 방법으로 이를 만들어 낸다. 축구 선수는 성공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지만, 왝스를 동경하는 여성들은 이들과 연인 관계를 맺어 배우자의 부와 명예에 무임승차하고자 한다. 왝스는 남성의 부를 쫓는 골드 디거(gold digger)나 트로피 와이프(trophy wife, 성공한 중·장년 남성의 젊고 매력적인 아내를 지칭)의 또 다른 이름이다.

타블로이드 언론의 집착적인 보도, 싸구려 자본주의 상술과 대중의 호기심을 바탕으로 탄생한 왝스는 젊은 여성들에게 잘못된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 특별함을 왝스는 가지고 있지 않다.

이정우 이화여대 국제사무학과 초빙교수

Copyright © 일간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