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콘서트 '좋아하는 가수' 나와도 33%만 "2만원 이상 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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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온라인 비대면 콘서트가 잇따르고 있지만 관객들의 호응은 생각만큼 따라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료 온라인 콘서트 관람 비율(37.9%)도 무료(58.1%)에 비해 낮았다.
유료 온라인 콘서트를 관람하지 않는 이유로 '가격이 비싸서'를 꼽은 비율도 30.9%였다.
온라인 콘서트에 대한 지불 의사가 낮은 상황에선 글로벌 팬덤을 기대하기 힘든 뮤지션의 경우 수익 확보는 더욱 요원한 일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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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가격이 비싸서" 유료 기피
유료 관객 절반만 "끝까지 관람"
무료 40% "집중해서 보기 힘들어"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비대면 콘서트가 잇따르고 있지만 관객들의 호응은 생각만큼 따라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료 결제 의향이 낮고, 콘서트를 끝까지 관람하는 비율도 높지 않았다. 온라인 콘서트만의 차별점으로 강조해온 가상현실(VR) 등 특수효과에 대한 선호도 낮았다.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이하 음레협)는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온라인 공연 선호도 조사’ 결과를 16일 공개했다. 조사는 3년 이내 유료 오프라인 공연을 관람한 전국의 만 16~4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이번 조사에서 특기할 점은 온라인 공연에 대한 관객들의 지불 의사가 크지 않다는 점이다. ‘좋아하는 가수’와 ‘관심 있는 가수’ 출연 시 ‘무료만 가능(지불의향 없음)’이라는 응답이 각각 14.0%와 46.6%로 집계됐다. 2만원 이상 지불할 수 있다는 응답은 ‘좋아하는 가수’ 출연 시 32.6%로 조사됐다. ‘관심 있는 가수’ 출연 시에는 10.5%로 더욱 낮아졌다. 유료 온라인 콘서트 관람 비율(37.9%)도 무료(58.1%)에 비해 낮았다. 유료 온라인 콘서트를 관람하지 않는 이유로 ‘가격이 비싸서’를 꼽은 비율도 30.9%였다.
온라인 콘서트에 대한 지불 의사가 낮은 상황에선 글로벌 팬덤을 기대하기 힘든 뮤지션의 경우 수익 확보는 더욱 요원한 일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윤동환 음레협 부회장은 “상위 몇 개 팀을 제외하면 온라인 공연을 한다고 해서 관객 규모가 크게 늘지 않는다”며 “플랫폼 수수료가 높은 상황에서 티켓 가격이 높지 않으면 수익을 내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온라인 콘서트에 대한 집중도 문제도 수치로 확인됐다. ‘첫 시작부터 끝까지’ 관람한다는 비율은 무료의 경우 13.4%였고, 유료도 50.4%밖에 되지 않았다. 끝까지 시청하지 않은 이유(중복응답)로는 무료의 경우 ‘집중해서 보기 힘들어서’가 40.2%로 가장 높았고, 유료는 ‘보고 싶은 가수의 공연이 끝나서’가 30.9%로 가장 높았다. 유료의 경우에도 ‘집중해서 보기 힘들어서’라는 응답이 28.7%로 비교적 높았다.
지난해부터 온라인 콘서트만의 특징으로 부각된 가상현실(VR) 등 특수효과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았던 것도 눈에 띈다. 관람하고 싶은 콘서트 형식으로 ‘일반적인 공연 관람 형식(40.0%)’이 가장 높았던 반면 ‘VR 및 특수효과 형식’은 14.6%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윤 부회장은 “대부분 스마트 기기로 온라인 콘서트를 보는 상황에서 VR 같은 특수효과가 크게 체감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김윤하 대중음악평론가는 “미래 기술측면에서 기대할 만한 부분이 있겠지만 오프라인 공연을 그리워하고 거기서 즐거움을 얻는 사람들이 VR로 얻을 수 있는 만족감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그간 온라인 콘서트에 대한 공연계의 우려를 어느 정도 확인시켰다는 의미도 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온라인 공연장 건설 등에 정부 지원이 쏠린 것을 되돌아봐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작가 대중음악평론가는 “온라인 공연장이라는 말 자체에 어폐가 있는데, 사실은 스튜디오다. 그런 스튜디오는 지금도 많이 있다”며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기존 인력과 인프라가 버틸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맞다”고 지적했다.
김현길 기자 hgkim@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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