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가는 연휴에 괴로운 당신.. 혹시 '회사 우울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어느덧 설 연휴가 지나가고, 출근이 코앞이다.
모든 회사원이 어느 정도는 겪는 증상이지만, 정도가 심하다면 '회사 우울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회사 우울증이란 회사 밖에서는 활기차지만 출근만 하면 무기력해지는 상태를 말한다.
회사 우울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어느덧 설 연휴가 지나가고, 출근이 코앞이다. 연휴의 마지막 날, 혹은 일요일만 되면 심각한 우울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모든 회사원이 어느 정도는 겪는 증상이지만, 정도가 심하다면 '회사 우울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회사 우울증이란 회사 밖에서는 활기차지만 출근만 하면 무기력해지는 상태를 말한다. 회사 우울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다. 업무 강도가 심하거나, 회사 동료와의 다툼이 있거나, 성과를 인정받지 못하거나, 원하는 만큼 급여를 받지 못하는 등 다양한 원인이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이런 스트레스가 장기간 반복적으로 발생하면 우울증 등 정신질환으로 이어질 위험이 높다. 심하면 탈모, 정신적 무기력증, 소화기 질환 등 신체적 증상까지 이어진다.
특히 업무상 '감정노동'을 해야 하는 근로자라면, 회사 우울증에 더욱 취약할 수 있다. 감정노동이란 실제 자신의 감정을 절제하며 조직적으로 요구된 감정을 표현해야 하는 근로 상황을 말한다. 안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고려대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과 윤호경 교수 연구팀의 연구 결과, 감정노동자 489명 중 44.1%가 우울감을 느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는 일반 인구의 우울감 유병률(5~6%)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다.
서비스직이 아니더라도, 많은 회사원은 감정을 숨긴 채로 일해야만 한다. 항상 웃는 모습으로 일하다 보면 화가 나거나 슬플 때도 이를 잘 표현하지 못하게 된다. 직장에서 감정을 드러내기 어렵다면, 퇴근 후라도 가족이나 지인에게 솔직한 감정을 표현하는 습관을 갖는 게 좋다. 일에서 성취감이 느껴지지 않아 우울하다면 자기계발 시간을 갖는 것도 방법이다. 우울감이 심해 업무나 일상에 방해가 된다면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아래 자가진단법을 통해 확인해보자.
<회사 우울증 자가진단법>
아래 질문에 '전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면 1점, '조금 그렇다'면 2점, '그렇다'면 3점, '매우 그렇다'면 4점을 부여한다. 모두 합한 점수가 0~15점이라면 회사 우울증 증상이 딱히 없거나 가벼운 정도, 16~29점이라면 회사 우울증 증상이 보이며 주의해야 하는 단계다. 30점 이상이면 높은 수준의 회사 우울증으로, 전문가의 진단과 관리가 필요한 상태다.
1. 나의 직업은 미래가 불확실하여 불안하다.
2. 업무량의 과다로 항상 시간에 쫓기고 힘이 든다.
3. 나의 실력이나 경력에 비해 직책이나 급여가 불만족스럽다.
4. 상사나 부하직원, 동료와의 관계로 인해 불편함이 있다.
5. 직장 내에서 내 기분과 상관없이 웃거나 말을 하는 편이다.
6. 직장 내에서 주변인의 눈치를 많이 보며 평가에 민감하다.
7. 출근하면 우울하거나 짜증스럽다.
8. 업무에 집중이 안 되고 잡념이 많다.
9. 출근하면 더 졸리거나 무기력하다.
10. 회사에 있을 때, 건강상의 불편감(소화불량, 변비, 설사, 복통, 두통, 빈뇨, 발한, 심계항진 등)이 자주 느껴진다.
출처 : 서울백병원 스트레스센터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회사 가기 싫어…" 직장인이 겪는 마음의 병 3가지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몸 찌뿌둥한 직장인… 시간대별 권장 '스트레칭'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 30분마다 일어나세요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회사 가는 게 힘들어요" 나도 혹시 직장인 증후군?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건강 지키는 직장인 ‘아침 루틴’ 4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회전식? 고정식? 직장인 허리에 좋은 의자는…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진짜 학생이래도 믿겠네”… 청소년 얼굴까지 소화, 대표 ‘동안’ 스타 5인
- 우도환, 시한부 역할 위해 7kg 감량했다던데… 운동 안 한 게 비결?!
- 감 먹고 바로 ‘이것’ 섭취했다가, 장 막혀 절제까지… 40대 여성에게 무슨 일?
- ‘8번 이혼’ 후 몰라보게 야윈 근황, “딸 살해 협박에 건강 악화”…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