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깅스 입고 운동하는데 'Y존' 통증 생긴다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 방역 때문에 해외 여행·실내 스포츠가 어려워지자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등산, 조깅 같은 아웃도어 스포츠가 유행하고 있다.
특히 보온성과 함께 이른바 '흡습속건'(습기를 흡수하고 빨리 건조되는)이 좋은 기능성 레깅스를 입고 등산이나 조깅, 자전거 타기를 하는 여성들이 많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방역 때문에 해외 여행·실내 스포츠가 어려워지자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등산, 조깅 같은 아웃도어 스포츠가 유행하고 있다. 등산 초보자를 뜻하는 ‘등산+어린이’라는 산린이들이 늘어나면서 등산복을 입고 산에서 찍은 인증사진을 공유하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게시물 수가 크게 늘었고, 서울 시내 트래킹 프로그램에도 여성 참가자 비율과 2030 젊은 세대 비율이 60~70%로 과반수를 넘는다.
야외운동이 인기인 것은 탁 트인 공간에서 다른 사람과 거리를 유지한 채 자유로운 운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보온성과 함께 이른바 ‘흡습속건'(습기를 흡수하고 빨리 건조되는)이 좋은 기능성 레깅스를 입고 등산이나 조깅, 자전거 타기를 하는 여성들이 많다. 이렇게 야외 운동에서는 주로 다리를 많이 쓰게 되는데, 운동 후에 다리보다 'Y존' 통증이 더 심할 경우 원인이 무엇일까?
Y존 통증의 대표적인 원인은 비대한 소음순이 속옷 등에 지속적인 마찰을 일으키면서 붓는 것이다. 노원에비뉴여성의원 조병구 원장은 “선천적 원인 외에도 사춘기 이후 성호르몬 분비, 생애주기에 따른 성생활과 출산, 노화를 거치며 소음순 크기는 시간이 갈수록 커지는 경향이 있다”며 "질염이 자주 재발한다면 비대 소음순의 주름 사이에서 쉽게 증식하는 세균이 원인일 수 있다"고 말했다. 소음순이 크면 신축성이 좋은 보정 속옷이나 달라붙는 바지와 마찰이 일어나 운동 중 통증도 생기기 쉽다. 따라서 운동 복장으로는 약간 헐렁한 속옷과 밑위 길이가 긴 바지, Y존에 봉제선이 없는 레깅스 등을 선택하면 통증을 줄일 수 있다.
소음순 비대에 비대칭까지 겹치면 성교통이 생기기도 한다. 이때는 산부인과나 여성의원에서 불필요한 여분을 절제해 주는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다만 예민한 부위다 보니 수술 통증과 흉터 걱정이 없을 수 없다. 수술 흉터가 남을 경우 원래 모양으로 재건한 후 다시 절제하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첫 수술을 제대로 받는 것이 중요하다. 조병구 원장은 "소음순의 늘어진 부분을 절제한 후 굵은 실밥이나 실이 녹을 때 상처가 부풀어 흉터가 생기면, 수술 전보다 오히려 더 흉하게 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화상 흉터 예방용 '콜드 나이프'와 지혈용 '수술용 레이저' '안면성형용 봉합사'를 이용하는 소음순 미세 성형술은 봉합 부위에 수술 자국 및 흉터 예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질염, 자궁경부염 등의 염증성 여성질환은 수술 후 염증으로 회복 기간이 길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사전 검사를 통해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수술 전에 미리 치료받는 것이 좋다. 또한 수술 후 크기나 모양에 대한 불만족을 예방하려면 수술 집도의로부터 수술 방법, 자신의 현 상태와 수술 후 예상 치료 효과에 대해 충분히 상담을 받는 것이 보다 안전하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더우면 여성 'Y존' 염증 많이 생겨… 예방하려면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춥고 건조한 날씨, Y존 케어 신경 써야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Y존' 관리 꺼리는 이유? "드러내기 민망해서"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운동할 때 'Y존' 불편하다면… 원인은?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이것' 한 잔… 위장 건강 망치는 길
- 매일 입는 잠옷, 며칠에 한 번 세탁해야 할까?
- "이 요리했으면 합격인데"… 장호준의 '두부 요리 레시피', 어떤 재료 넣었을까?
- “만들기 쉽고, 영양 가득”… 영국 유명 의사가 추천한 ‘점심 식단’, 4가지 재료가 핵심?
- 일요일부터 영하권 추위… 심혈관 보호하려면 '중심 체온' 높여라
- 패러글라이딩, 이렇게 위험했나…유튜버 추락 장면 공개, 생명은 지장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