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식 먹은 다음 날, 피곤한 까닭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1. 1. 29. 21: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밤늦게 야식(夜食​)을 먹으면 다음 날 몸이 피곤해지기 쉽다.

잠잘 때 우리 몸은 피로 물질을 배출시키고, 숙면 호르몬을 분비시키는 등 몸의 회복에 집중한다.

또, 숙면 호르몬 멜라토닌이 분비되지 않아 잠을 얕게 자고, 누운 자세에서 위산 역류가 촉진돼 피로감이 커질 수 있다.

따라서 숙면을 취해야 한다면 야식을 반드시 삼가는 게 좋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야식을 먹으면 다음날 몸이 피곤해지기 쉽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밤늦게 야식(夜食​)을 먹으면 다음 날 몸이 피곤해지기 쉽다. 이유가 뭘까?

잠잘 때 우리 몸은 피로 물질을 배출시키고, 숙면 호르몬을 분비시키는 등 몸의 회복에 집중한다. 하지만 야식을 먹으면 밤새 위장이 쉬지 못한다. 음식을 소화하기 위해 위장에 혈액이 쏠리면서 뇌, 근육 등 다른 부위의 정상적인 신진대사가 방해받기도 한다. 또, 숙면 호르몬 멜라토닌이 분비되지 않아 잠을 얕게 자고, 누운 자세에서 위산 역류가 촉진돼 피로감이 커질 수 있다.

따라서 숙면을 취해야 한다면 야식을 반드시 삼가는 게 좋다. 어쩔 수 없이 먹어야 한다면 자기 3~4시간 전에 음식 섭취를 끝낸다. 음식은 1시간 정도 위에 머물고, 2~3시간 장에서 머물기 때문이다.

음식 종류 중에서는 소화를 방해할 수 있는 지방질이 많은 고기류나, 지나치게 시거나 매워 자극적인 음식, 밀도가 높은 떡은 피하는 게 좋다.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