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코로나 치료제 개발시 원하는 나라에 포용적 공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 치료제가 개발되면 원하는 나라에 포용적으로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자체 백신 개발에도 최선을 다하고, 한국에서 개발 중인 치료제가 성공하면 원하는 나라에 포용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더 많은 지혜를 모아야 하지만, 실현된다면 앞으로 코로나와 같은 신종 감염병 재난을 함께 이겨내는 포용적인 정책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 치료제가 개발되면 원하는 나라에 포용적으로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손실보상제', '이익공유제'가 포용적 정책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27일 세계경제포럼(WEF) 특별연설을 통해 "이제 한국은 코로나 극복의 단계로 진입하며, 포용적 회복과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포용적 회복의 시작으로는 '백신 접종'을 꼽았다. 문 대통령은 "내달부터 요양병원, 노인의료복지시설,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등을 우선으로 이뤄질 것"이라며 "이미 백신별 특성을 고려해 운송과 보관, 접종에서 최적화된 방안과 함께 이상 반응시 피해보상체계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자체 백신 개발에도 최선을 다하고, 한국에서 개발 중인 치료제가 성공하면 원하는 나라에 포용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포용적 회복을 위한 또 다른 노력으로 고용유지 정책, 공공일자리 창출, 저소득층 지원 등을 언급하며 한 발 더 나아가 '손실보상제', '이익공유제'를 논의 중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더 많은 지혜를 모아야 하지만, 실현된다면 앞으로 코로나와 같은 신종 감염병 재난을 함께 이겨내는 포용적인 정책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포용적 회복을 넘어 '한국판 뉴딜'을 통한 경제 도전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을 통해 고용안전망과 사회안전망을 확대하고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으로 한국 경제를 도약시킬 것"이라며 "지역균형 뉴딜을 더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린 뉴딜과 관련해 '2050 탄소중립 비전'을 선언한 것을 언급하며 "경제, 사회 모든 영역에서 탄소중립을 강력히 추진해 나가는 한편, 저탄소 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는 5월 서울에서 개최되는 P4G(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정상회의에도 참여해 줄 것을 종용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대유행의 순간에도 인류는 자유와 민주주의, 인도주의와 다자주의의 가치를 실천하며 한 걸음씩 전진하고 있다"며 "이제 세계는 K자형 회복이 아니라 더 포용적인 새로운 일상으로 가기 위해 더욱 굳건하게 연대하고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은 방역 모범국가로서 코로나 대응 경험을 전 세계와 공유하고 보건 취약 국가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며 "각자도생이 아니라 연대와 협력이야말로 감염병을 이길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힘"이라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 새 아파트 안방문 열었더니 심각한 '악취'…천장서 포장된 인분 나와 - 아시아경제
- '초밥에 침 묻히기' 영상 퍼져 곤욕…고심 끝에 테이블마다 대형 모니터 설치 - 아시아경제
- "보고싶어요"…중학교 시절 교사에 문자 폭탄 보낸 20대 - 아시아경제
- "엉덩이 섹시하네" 여성 부사관 모욕한 20대 징역형 - 아시아경제
- "월 300만원 벌어도 못 갚겠다"…'영끌족'의 말로 - 아시아경제
- "할머니 아이스크림 먹을래요"…편의점서 무심코 들었다 '깜짝' 가격이? - 아시아경제
- 하루 4시간 일하면 한 달에 300만원…배달라이더 천국된 美도시 - 아시아경제
- 겹경사난 조민…"눈물로 하루 보낸다"는 정유라 - 아시아경제
- 추석의 기적? 14층에서 추락했는데 전선에 걸려 목숨 건져 - 아시아경제
- 정부가 나눠주는 '명절 보조금'놓치지 마세요…누가 받을 수 있나 - 아시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