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건설, 잇단 수주로 '탑 10 건설사' 진입 노린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16년 한국토지신탁이 최대투자자로 있는 SPC(특수목적법인)인 키스톤에코프라임에 인수된 동부건설이 과거의 영광을 재현하기 위한 발걸음을 이어가고 있다.
2000년대 초반 서울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랜드마크 주거단지를 연이어 공급하며, 최고가 아파트라는 명성과 함께 고급 주거단지의 대명사로 불렸던 동부건설이 잇단 수주전 승리로 그 이름을 다시 드높이고 있는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랜드마크급 주거단지 건축의 대표 건설사로 다시 주목
2016년 한국토지신탁이 최대투자자로 있는 SPC(특수목적법인)인 키스톤에코프라임에 인수된 동부건설이 과거의 영광을 재현하기 위한 발걸음을 이어가고 있다.
2000년대 초반 서울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랜드마크 주거단지를 연이어 공급하며, 최고가 아파트라는 명성과 함께 고급 주거단지의 대명사로 불렸던 동부건설이 잇단 수주전 승리로 그 이름을 다시 드높이고 있는 것이다.
지난 11일 동부건설은 노원구 상계동에 위치한 상계2구역 재개발정비사업을 대우건설과 함께 공동 수주했다. 4775억원 규모의 사업으로 상계뉴타운에서 규모가 가장 큰 사업의 시공사로 선정됐다.
동부건설은 2019년에 당진 수청1지구에서 4660억 규모의 시공권 수주를 따냈고, 지난해에도 4716억원 규모의 부산 감만1구역 주택재개발 사업을 대우건설과 함께 수주하며 3년 연속으로 사업비 4000억원 이상의 대규모 현장의 수주를 이뤄냈다.
과거 강남을 대표했던 고급 주거단지를 공급했던 동부건설은 ‘센트레빌’ 브랜드를 앞세워 강남권 소규모 정비사업도 꾸준하게 수주하고 있다. 지난 2017년 서초 중앙하이츠 1·2구역 주택 재건축과 반포현대아파트 재건축 등 소규모 재건축의 시공사로 선정된 것을 시작으로, 2019년에는 방배동 신성빌라 재건축의 시공사로 선정됐다. 이후 2020년에는 강동구의 고덕대우아파트 재건축 시공사로 선정되며, 강남권에 다시한번 깃발을 꽂았다.
이 밖에도 동부건설은 지난해 12월 전북 전주시 종광대2구역의 재개발사업 시공사로도 선정됐다.
이러한 연속 수주의 결과로 동부건설의 수주잔고액은 3조원을 넘어섰다. 2011년 1조원대의 수주잔고를 기록했던 것과 비교하면 3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업계에서는 동부건설의 약진이 든든한 우군의 지원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동부건설을 인수한 사모펀드의 최대투자자인 한국토지신탁의 역할이 컸다는 의미다. 실제로 한국토지신탁은 동부건설을 직접 인수하지 않고, 투자를 통해 관계사로 두면서 동부건설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지원했다. 한국토지신탁 자체 시행사업의 시공사로 참여하는 것은 물론, 내실을 다질 수 있도록 도운 것이다.
동부건설이 연 이은 수주에 성공하면서 2000년대 초반 이후 10대 건설사의 문턱에서 멀어졌던 시공능력평가에서도 다시 한번 10위권 건설사에 이름을 올릴 수 있지 않겠느냐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이미 2020년 시공능력평가에서 지난해보다 15계단 상승한 21위를 기록했으며, 지난해 초 한국기업평가로부터 투자적격등급인 신용등급 BBB(안정적) 평가를 새롭게 받았다. 탄탄한 재무상태와 안정적인 사업운영을 인정받으면서 올해에도 기업 운영에 청신호가 켜질 전망이다.
동부건설 관계자는 “2016년 M&A 이후 든든한 우군을 갖춰 안정적인 기업 운영이 가능해지면서 꾸준히 회사의 체질을 개선해온 것이 결과로 나타나고 있는 것 같아 기쁘다”며 “체질개선을 바탕으로 연속적으로 수주를 이뤄내면서 회사 차원에서도 과거의 영광을 재현하겠다는 자신감이 붙은 상황이기 때문에 자만하지 않고, 톱 10 건설사 재진입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장희 기자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잘 안먹고 콧물 나면 의심" 반려동물 코로나 초기 증상은
- "강도가 들었어요" 엄마 죽이고 911 신고한 美10대 소년
- 가발·화장으로 '여장'→한밤중 여탕 잠입 현직 남교사
- '5000돈 순금' 완판..냉장고,주택까지 다 파는 편의점
- '이마트 와이번스는 좀..' 야구팬 북적인 정용진 SNS
- 훔친 차로 ‘만취운전’ 경찰…형사과장 만난 경찰간부 부친
- 중고거래 중 '슬쩍'..CCTV 잡힌 휴대폰 바꿔치기범
- "가족은 못 참아" 하승진, 하은주 향한 악플 고소 예고
- "국회의원 30명이 아파트 1131억원 어치 보유"
- "3등은 수시로.." 로또1등 등장에 촬영장 술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