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뼈 골밀도 높거나 키 큰 사람 '손아귀 힘' 세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손목뼈의 골밀도가 높거나 키 큰 사람이 손으로 물건이나 주먹을 쥐는 힘인 '악력(握力)'이 강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전까지 발표된 연구에서 악력이 손가락 뼈, 손목뼈 전체의 골밀도와 관계가 있다고 밝힌바 있었지만, 근육이 붙는 피질골만을 분리해 과학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손목뼈의 골밀도가 높거나 키 큰 사람이 손으로 물건이나 주먹을 쥐는 힘인 ‘악력(握力)’이 강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골절 부상을 예방하려면 근력을 키워 뼈(특히 피질골)의 강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분당서울대병원 정형외과(관절센터) 공현식 교수, 강북삼성병원 정형외과 홍석우 교수팀은 손목 요골이 골절된 환자 108명(평균 75.2세)의 CT영상에서 요골 부위의 ‘피질골’ 밀도를 측정해 악력과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피질골은 뼈의 바깥쪽을 차지하는 단단한 층으로 여기서 요골 부위의 피질골은 주먹을 쥘 때 쓰이는 근육들이 부착되는 뼈의 겉 부분을 의미한다.
연구팀은 또 악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로 신장(키), 체중, 대퇴골의 골밀도를 설정한 뒤 악력과 이들 변수와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분석했다.
그 결과 악력과 요골 피질골의 밀도 사이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악력과 신장 사이에도 상관관계가 확인됐다. 즉, 손목뼈의 골밀도가 높거나 키가 큰 환자에서 악력이 높게 측정된 셈이다.
하지만 체중이나 대퇴골의 골밀도는 악력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었다. 연구진은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악력이 대퇴골 보다 요골의 골밀도와 관련성이 높게 나타난 점을 주목할 만한데, 이는 주먹을 쥘 때 쓰는 근육과 뼈가 서로 물리적인 영향을 주고받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근육과 뼈는 서로 밀접하게 붙어 있는 조직으로 서로간의 물리적·화학적 신호를 통해 성장과 대사를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전까지 발표된 연구에서 악력이 손가락 뼈, 손목뼈 전체의 골밀도와 관계가 있다고 밝힌바 있었지만, 근육이 붙는 피질골만을 분리해 과학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다.
우리 인체의 뼈는 근육이 붙는 겉면의 피질골과 혈액 세포를 만들고 대사를 조절하는 내부의 해면골로 이뤄져 있는데, 피질골은 해면골에 비해 두께는 얇지만 단단하고 치밀해 뼈의 강도를 유지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때문에 골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질골을 튼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또 튼튼한 피질골을 위해서는 근력 향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이 연구를 통해 입증된 것이다.
공현식 교수는 20일 “근력 운동은 활동적인 삶, 에너지 대사, 낙상 방지 등 건강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며 “근력과 피질골 밀도와의 밀접한 연관성이 규명된 만큼, 근력을 키워 뼈의 강도를 향상시키면 결과적으로 골절 예방과 방지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플로스 원(PLOS one)’ 최신호에 발표됐다.
민태원 의학전문기자 twmin@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휘재, 층간소음 드디어 입 열어 "부주의했다"
- “이재용, 코로나 백신 확보 위해 UAE 출장 가려했다”
- "노선영 땜에 CF 끊겨".. '왕따 주행' 김보름 2억 소송
- '면허 취소' 나왔는데.. 박시연 "전날 마신 술이 안깨"
- ‘표절 인생’…소설 베낀 남성, 창업 아이디어도 ‘슬쩍’
- 이낙연 "사면론, 많이 야단 맞았다..대통령 말씀으로 매듭"
- 김어준, '턱스크' 한 채 5인 이상 모임.."고개 숙여 사과"
- 아파트 뺏기고 보험만 53개..지적장애 모녀에게 생긴 일
- 시세 차익만 24억…한효주 한남동 55억 빌딩 80억에 매각
- 中 이번엔 ‘염색 대파’ 파문…휴지에 퍼런물 흠뻑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