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 1만→13만개, 학원서도 쓴다 ..쓴돈 10% 돌려주는 서울 상품권

최은경 2021. 1. 17. 14:5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Q&A] 선결제상품권, 20일부터 확대 적용

지맵 앱에서 서울시 선결제상품권 가맹점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 지맵 캡처]


서울시가 선결제 서울사랑상품권(선결제상품권)의 활용 폭을 넓혔다. 학원 등으로 사용처를 늘리고 혜택을 추가했으며 오는 20일부터 시행된다.

선결제상품권은 말 그대로 미리 결제할 수 있는 상품권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서울시가 지난달 28일부터 1000억원 어치를 판매하고 있다.

달라진 제도로 우선 제로페이 가맹점이면서 집합금지나 영업제한 업종에 해당하는 모든 업소(약 11만곳)와 연 매출 10억원 미만 학원(약 1만8000곳) 등 약 13만곳에서 선결제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식당·카페, 목욕탕, PC방, 이·미용업, 독서실·스터디카페, 피부관리실, 네일샾 등이 해당한다. 기존에는 선결제캠페인에 별도로 참여한 집합금지·영업제한 업체 1만여곳에서만 상품권을 쓸 수 있었으며 학원도 대상이 아니었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이 지난 14일 오후 서울 낙성대동에 위치한 선결제 참여업소에 방문해 선결제상품권으로 물품을 구입하고 있다. 연합뉴스


1월 20일부터 개선된 제도 시행

또 오는 20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는 상품권 결제액의 10%를 서울사랑상품권으로 돌려주는 행사를 한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상품권 구매 시 10% 할인받을 수 있어 결과적으로 최소 20%의 혜택을 볼 수 있다. 서울시는 선결제캠페인에 참여해 추가 할인 혜택을 주는 업소는 집중적으로 홍보해주기로 했다.

상품권 종류를 10만원권 한 종류에서 3만원·5만원·10만원권 세 종류로 다양화했으며, 기존 ‘10만원 이상 최소 결제’라는 조건을 없앴다. 사용기한은 1월 31일에서 3월 31일로 연장했다.

다음은 질의응답 형식으로 선결제상품권 사용법을 정리한 내용이다.

한 시민이 제로페이를 이용해 결제 하고 있다. 뉴시스

Q : 선결제상품권은 선결제만 할 수 있나.
A : 아니다. 당일 결제분에 대한 결제도 가능하다.

Q : 선결제상품권은 어디서 살 수 있나.
A : 기존 서울사랑상품권처럼 비플제로페이, 체크페이 등 15개 앱에서 살 수 있다.

Q : 선결제상품권 가맹점은 어떻게 확인하나.
A : 앱스토어에서 지맵(Z-MAP)을 다운·설치해 확인할 수 있다. 10% 추가 혜택은 업소 자율 사항으로 바뀌어 결제 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제로배달유니온 앱인 위메프오, 띵동, 먹깨비, 서울애배달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Q : 10%를 돌려주는 페이백은 언제 지급되나.
A : 행사 종료 시점인 2월 15일 이후 한 달 안에 결제자의 휴대전화로 상품권이 지급된다. 예산 소진 시 행사가 조기 종료될 수 있다. 1인 한도 3만원이다.

Q : 1월 20일 전에 한 결제는 페이백이 적용되지 않나.
A : 적용되지 않는다. 1월 20일부터 결제한 금액에 대해서만 지급된다. 페이백을 받으려면 반드시 결제 앱에서 이벤트 활용을 위한 정보제공 동의를 해야 한다.

Q : 선결제상품권을 선물할 수 있나.
A : 상품권을 구매해 사용하지 않았으면 선물할 수 있다. 일부 금액을 사용했다면 할 수 없다.

Q : 온라인으로도 결제할 수 있나.
A :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사이트(www.zeropaypoint.or.kr)에 접속해 가게 연락처로 선결제 의사를 밝힌 뒤 홈페이지 QR코드를 통해 결제할 수 있다. 다시 가맹점에 연락해 선결제한 내용과 식별할 수 있는 개인정보를 제공하면 된다.

Q : 상품권 환불은 언제까지 가능한가.
A : 유효기간이 지나도 환불할 수 있다. 다만 액면가가 아닌 할인분 10%를 제외한 금액만큼 환불된다.

Q : 가맹점이 되려면 따로 신청해야 하나.
A : 별도의 신청절차는 없다. 대상 업종에 해당하고 제로페이 가맹점이면 선결제상품권 결제가 가능하다. 선결제캠페인에 참여하고 싶은데 제로페이 가맹점이 아니라면 제로페이 홈페이지에서 가맹 신청을 하면 된다. 3~5일 안에 QR키트가 우편으로 도착해 선결제상품권을 결제할 수 있다.

Q : 가맹점이 10% 추가할인 혜택을 지맵이나 제로페이 홈페이지에서 취소하려면.
A : 한국간편결제원 콜센터(1670-0582)에서 프로모션 삭제를 요청하면 된다. 반대로 추가할인 혜택 등록 역시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최은경 기자 choi.eunkyung@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