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없이 혈압 낮춘다고? 어떻게?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1. 1. 11. 20: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혈압이 높으면 혈관에 크고 작은 손상이 생기면서 뇌졸중·심근경색 등 각종 위중 질환 발생 위험이 커진다.

따라서 고혈압에 해당하는 사람은 평소 혈압약을 먹으면서 혈압을 적정 수준으로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

미국 메이요클리닉은 규칙적인 운동이 혈압을 낮추는 결정적인 요소라고 강조했다.

알코이 체내 흡수되면 혈압이 높아지고, 혈압약의 효과도 떨어진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통곡물, 과일, 채소 등 건강한 식단을 위주로 식사를 하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혈압이 높으면 혈관에 크고 작은 손상이 생기면서 뇌졸중·심근경색 등 각종 위중 질환 발생 위험이 커진다. 따라서 고혈압에 해당하는 사람은 평소 혈압약을 먹으면서 혈압을 적정 수준으로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 더불어 생활 속에서 혈압을 낮추는 습관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영국 데일리익스프레스는 지난 10일 생활 속 혈압을 낮추는 방법 5가지를 소개했다.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알아본다.

규칙적인 운동

미국 메이요클리닉은 규칙적인 운동이 혈압을 낮추는 결정적인 요소라고 강조했다. 메이요클리닉에 따르면 하루 30분씩 운동하면 혈압이 최대 8mmHg 낮아진다. 다만, 꾸준함이 중요하다. 갑자기 운동을 그만두면 다시 혈압이 오를 수 있다. 근력운동도 혈압 저하 효과를 낸다. 일주일에 두 번 정도 시도하는 것이 좋다.

건강한 식단

통곡물, 과일, 채소, 저지방 유제품 등 건강한 식단을 챙겨 먹는 것도 혈압 저하에 도움을 준다. 소금 섭취도 줄여야 한다. 메이요 클리닉에 따르면 짠 음식만 줄여도 혈압이 최대 6mmHg 떨어진다. 소금을 적게 섭취하려면 요리할 때 소금보다는 허브나 향신료를 넣는다. 다 된 요리에 소금을 뿌리는 습관을 버리고, 가공식품 섭취를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된다.

금주하기

알코이 체내 흡수되면 혈압이 높아지고, 혈압약의 효과도 떨어진다. 따라서 알코올을 적게 섭취할수록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된다.

카페인 섭취 줄이기

카페인을 평소 잘 섭취하지 않는 사람은 한 번의 카페인 섭취만으로 혈압이 10mmHg 상승할 수 있다. 다만, 규칙적으로 카페인을 소비하는 사람은 카페인이 혈압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자신이 카페인 민감성인지 확인해보려면 카페인이 든 커피나 차를 마시기 전후 30분간의 혈압 차이를 측정해보는 게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 덜 받기

스트레스는 교감신경을 항진시켜 혈관을 수축시킴으로써 혈압을 높인다. 인간관계, 돈, 일, 질환 등에 의해 스트레스가 심하다면 그에 대한 해결책에 집중하는 게 스트레스 완화에 이롭다. 또한 최대한 감사한 점을 찾고, 다른 사람에게 감사하다는 표현을 많이 하는 것도 스트레스를 줄인다. 휴식을 취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을 찾아 즐기는 것도 스트레스를 완화한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