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장서 먹방 찍던 유튜버, 깡소주 마시며 "폐업합니다"

유명 헬스 유튜버 ‘핏블리’가 결국 헬스장 폐업을 결정했다. 59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핏블리는 지난해 9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헬스장이 문 닫게 된 뒤 ‘운동 방송’ 대신 치즈볼 등의 ‘먹방’ 진행으로 유명세를 탄 유튜버다. 그는 최근 코로나19 3차 유행으로 또다시 헬스장 영업이 중단되면서 경영난을 호소해왔다.
핏블리는 8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헬스장 폐업합니다. 가구 팝니다’는 제목의 영상을 통해 자신이 운영 중인 헬스장 가운데 부천 역곡점을 폐업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제 더는 버틸 수가 없어서 폐업을 결정했다”며 “또 언제 나아질 거라는 전망도 없고, 월세로 낼 보증금도 다 썼다”고 설명했다.
이어 “모든 기구는 헐값에 판매하겠다”며 “판매금액 전액은 소년소녀가장 친구들에게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또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힘든 시기인 만큼, 앞으로 힘들어하는 모습보다는 밝은 모습으로 웃음과 희망을 드릴 수 있는 영상을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핏블리는 정부가 ‘집합금지 2주 연장’을 결정한 지난 2일 올린 영상에선 울컥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소주 좀 마시겠습니다’는 영상의 제목대로 그는 텅 빈 헬스장 안에서 10여분간 소주 1병을 마시기만 했다. 말은 하지 않았지만, 영상 중간중간 울분이 북받쳐 오르는 듯 손으로 얼굴을 감싸거나 눈시울을 붉혔다.
━
“정부가 생각하는 것과 다르다” 풍자한 유튜버

구독자 35만명의 유튜버 ‘흑자헬스’도 어려움을 호소했다. 흑자헬스는 헬스 관련 논란들을 풍자하는 콘텐트로 주목받는 유튜버다. 그는 지난 7일 ‘헬스는 코로나로부터 안전합니다. 높으신 분들 봐주세요’라는 제목의 영상에서 “헬스는 온전히 혼자서 하는 비접촉 운동”이라며 ‘헬스 안 하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헬스장’과 실제 헬스장의 풍경을 풍자적으로 비교해 올렸다.
그는 “정부에서도 실내체육시설에 대해 재검토해본다고 하니 17일 이후에는 제한적이라도 꼭 헬스장이 영업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며 “헬스장 관장과 트레이너들도 서로 간 거리를 지켜서 절대 헬스장에서 감염 사례가 나오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한다. 의무를 다할 때 목소리에 힘이 생기는 법”이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해 이름을 알린 헬스 트레이너 양치승 역시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좋은 대책들 제발 부탁드린다. 저희는 힘이 없다. 많이 힘드실 거란 거 안다.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 제발 이 힘든 시기가 하루빨리 종식되어 활기찬 일상이 되찾아지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호소한 바 있다.
한편 헬스장과 같은 실내체육시설은 정부의 집합금지 조치 업종에 포함돼 영업이 중단된 상태다. 당장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업주들은 밤 9시까지만이라도 운영할 수 있게 해달라고 정부에 호소하고 있다. 특히 이들이 제기하는 것은 형평성 문제다. 마스크를 벗고 식사하는 식당 등은 제한적이지만 밤 9시까지 영업을 할 수 있고, 태권도장 같은 아동과 학생을 대상으로 한 실내체육시설도 예외적으로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을 들면서다.
정부는 오는 17일 현행 조치 종료를 앞두고 방역 지침 재검토에 착수했다. 현장에서 문제 제기가 잇따르는 만큼 기준에 문제가 없는지 등을 살펴보겠다는 방침이다. 방역수칙 준수를 전제로 17일 이후엔 운영을 허용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소풍가고 싶어요" 그 말에 폭행···법원, 살인죄 때렸다
- 천재가 벽에 X칠까지···미국에 쫓긴 11년, 확 늙은 어산지
- 이방카에 불지른 톱모델 동서 ”바이든 대통령 당선 축하해요“
- 정인이 사건 학대 아닌 입양 탓했다···공감 잃어가는 文메시지
- 5년간 70편 ‘경이로운’ 다작러, 액션·청춘 다되는 ‘소문’이 되다
- "헬스장 못 가 몸 근질근질" 한파 속 산스장·공스장 북적
- [단독] 정인이 논란에 입 연 아보전 "우리도 만능은 아니다"
- [윤석만의 뉴스뻥]말로만 페미 대통령...성범죄엔 침묵한 文
- "전세계 변이하듯 퍼진다" 미 의회 난입한 '큐어넌'의 정체
- 청약 만점인데도 로또 분양 탈락···20년 무주택 아빠의 한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