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엔드 주거단지 내 상업시설.. '안양 판테온스퀘어' 분양 주목

2021. 1. 8. 15:4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택 시장을 중심으로 퍼졌던 '똘똘한 한 채' 선호 현상이 최근 상업시설까지 번지고 있다. 장기화 중인 경기 불황으로 수익 하락 위험성이 높은 상품은 정리하고 안전한 상품만은 남겨 놓으려는 움직임이 확산하고 있는 것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상업시설의 경우 고정수요나 주변 유동인구 규모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월마다 들어오는 안정적인 임대 수익이 목적인 상업시설의 특징상, 장기간 공실이 발생할 때 손실과 위험성이 보다 크게 다가올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도심이나 대로를 낀 입지적 장점을 가진 사업지의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집객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큰 도로를 끼고 있어 상대적으로 통행량이 많아 유동인구가 높은 점 역시 가치를 더한다. 상가 전면부가 개방돼 있는 만큼 보행자는 물론, 차량 이용객들의 눈에 쉽게 들어온다는 점을 활용해 수요유입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경기도에서는 이러한 상권으로 꼽히는 대표적인 입지가 바로 경기도 안양시 지하철 1호선 안양역 일대 상권이다. 경국감정원 통계에 따르면 2019년 4·4분기 경기도 중대형 상가 평균 공실률은 9.1%로 조사됐다. 이 수치는 경기도 내 위치한 24곳 주요 상권을 조사한 것으로, 이 중 공실률이 가장 낮은 상권은 평균 2.8% 공실률을 기록한 안양역 상권이었다.

실제 한 부동산 정보제공업체가 SK텔레콤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통계를 통해 안양역 상권을 분석한 결과 2019년 12월 기준 안양역 상권 반경 400m의 일평균 유동인구는 12만8289명으로 조사됐다. 월 평균(30일 기준) 약 385만명의 유동인구가 안양역 상권을 찾았던 셈이다.

이러한 가운데 또 하나의 안양역 상권 입지 상업시설이 분양을 앞둬 눈여겨볼 만한데, 경기도 안양시에 공급되는 '안양 판테온스퀘어'가 그 주인공이다. 이 상업시설은 안양시 최초 하이엔드 브랜디드 주거단지 '안양 디오르나인' 내 상업시설로 자리잡게 된다.

'안양 판테온스퀘어'가 공급되는 '안양 디오르나인'은 상업시설 외에 공동주택, 오피스텔이 총 3개 동, 540호실 규모로 조성되는 복합시설로, 상위 1%의 하이엔드 라이프 스타일이 컨셉인 만큼 유명인사부터 재력가, 셀럽 등 상류층을 고정수요로 누리게 될 전망이다. 대부분 건물 한 채로 공급됐던 고급 주거시설과 압도적인 규모 차이를 보이는 만큼 넉넉한 수요 확보가 예상된다. 일반 상업시설과 달리 고정수요가 한 건물에 거주하는 만큼 365일 꾸준한 수익 창출도 기대해볼 만하다.

인근으로는 삼성래미안(1998세대), 주공뜨란채(1093세대), 래미안안양메가트리아(4250세대) 등 대단지 아파트가 인접해 7000세대가 넘는 대형 배후수요를 갖추게 된다. 게다가 이 주변으로 대형 복합 쇼핑몰 등이 전무해 풍부한 수요가 모여드는 항아리 상권으로서의 역할이 전망된다. 범위를 좀 더 넓히면 평촌신도시, 광명 일대 거주민까지 수요로 확보 가능하다.

가까운 미래에는 더욱 뛰어난 배후수요를 누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인근 부지에 공공용지와 복합개발용지로 구성된 안양 행정업무복합타운 조성사업이 추진 중인 데다 안양 냉천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2329세대), 소곡지구 주택 재개발사업(1394세대) 등으로 추가적인 수요 확장이 예측되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내년 착공되는 월곶~판교선 안양역 역사(예정)가 도보 5분으로 인접한 역세권으로, 이용객 및 유동인구의 활발한 접근이 기대된다.

다양한 특화공간을 조성해 안양의 새로운 명소로 발전할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하늘에 펼쳐지는 초대형 클라우드 예술작품 메인광장 '판테온스퀘어'와 더불어 바닥 LED 조명을 활용한 2층 브릿지 '오로라 웨이', 연인과 머무르며 추억을 만드는 예술작품공원 '플레이스 플로라', 문화감성과 미디어가 공존하는 만남의 광장인 지하 1층 '뮤즈 클러스터' 등이 조성된다.

'안양 판테온스퀘어'는 아치 등 고대 판테온 신전의 건축양식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대규모 광장과 샹들리에를 연상케 하는 예술조형물, 저녁마다 화려하게 빛나는 쇼핑몰로 고풍스러우면서도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도입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안양 디오르나인'과 마찬가지로 안양에 없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선보이며 쇼핑의 '격'을 한층 높인다는 계획이다.

조명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해 화려한 야간조명이 아름다운 공간들로 마련되며, 현대적으로 디자인한 네오클래식 인테리어 공간과 어우러져 최근 트렌드인 SNS '인생사진' 포토존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안양 판테온스퀘어'는 주중과 주말을 가릴 것 없이 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다양한 테넌트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안양의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주거단지와 전체적인 컨셉은 공유하면서 별도의 브랜드 명을 부여해 소비자들의 주목도를 높일 계획이다. 또한 누구나 쾌적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법정대비 120%의 넉넉한 주차 공간을 확보했으며, 가족을 픽업하기 좋은 드롭오프존과 여유로운 여성 및 장애인 전용 주차 공간도 조성한다. 한편 홍보관은 4호선 범계역 인근인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895-5에 마련되며 방문 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디지털전략부

Copyright © 한국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