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CFS 2020 그랜드 파이널' 순방문자 2100만 기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대표 장인아)가 지난해 12월 서울 중구 브이 스페이스(V.SPACE)에서 개최했던 'CFS 2020 그랜드 파이널'의 성과를 담은 인포그래픽을 8일(금) 공개 했다.
스마일게이트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CFS 2020 그랜드 파이널을 안전하게 개최하기 위해 글로벌 3개 지역(유럽-MENA, 아메리카, 중국)에서 선발된 6개 팀으로 치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대표 장인아)가 지난해 12월 서울 중구 브이 스페이스(V.SPACE)에서 개최했던 'CFS 2020 그랜드 파이널'의 성과를 담은 인포그래픽을 8일(금) 공개 했다.
스마일게이트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CFS 2020 그랜드 파이널을 안전하게 개최하기 위해 글로벌 3개 지역(유럽-MENA, 아메리카, 중국)에서 선발된 6개 팀으로 치렀다. 이 결과 중국의 칭지우 e스포츠가 언더독의 반란을 일으키며 우승을 차지해, 30만 달러(한화 약 3억 2700만원)의 상금을 차지 했다. 브라질의 두 팀인 빈시트 게이밍과 블랙 드래곤스가 각각 준우승과 3위를 차지하며 칭지우의 뒤를 이었다.
이번 대회를 분석한 결과 과거 대회에서 90% 이상, 거의 모든 선수들이 사용했던 AK-47의 비율이 69%로 떨어졌다. 반면에, 거의 사용 빈도가 없었던 M4A1의 사용이 14.4%까지 증가했다. 팀별로 1명 이상을 보유한 저격수 총인 AWM이 16.6%인 점을 감안했을 때, 거의 모든 경기에서 한 명은 M4A1을 들고 전장에 나섰다고 볼 수 있다.
M4A1의 사용이 늘어난 이유는 2020년 10월 밸런스 패치 업데이트와 이에 따른 각 팀의 전략이 바뀌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M4A1의 관통력과 파괴력이 증가됨에 따라 오브젝트를 활용한 공격적인 전술을 펼칠 수 있었다. 특히, 우승을 차지한 칭지우가 대회에 참가한 6개 팀 중 M4A1의 사용 비율이 35.2%로 가장 높았고, 최하위였던 라자러스가 3.4%에 불과했던 점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공격적인 전술이 주를 이뤘다는 점은 맵 별 플레이 시간과 진영별 승패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모든 맵에서 1분 30초 내외의 경기 시간을 기록하며 빠른 경기 진행이 이어졌던 것. 또한 전통적으로 수비가 용이한 '항구' 맵 외에서의 공격진영(블랙 리스트)의 승률이 46% 이상을 기록했다. 이는 좁은 맵일수록 선수들이 경기 시작과 동시에 A 혹은 B 사이트로 돌격해 진영을 확보한 후 난전으로 이끌었다는 경기 내용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대회 최고의 선수는 우승팀인 칭지우에서 나왔다. 'Jwei' 양지아웨이는 킬/데스에서 1.42, 라운드별 평균 킬 1.03, 라운드별 평균 데스 0.73 등을 기록하며 불멸의 전사로 기록 됐다. 또, '원샷원킬'의 명사수를 가리는 헤드샷/킬 비율에서 최고 선수는 슈퍼 발리언트 게이밍의 'N9' 왕하오가 선정 됐다. 이번 대회 존재감이 덜했던 스나이퍼들 중에서는 블랙 드래곤스의 'Goken' 사이오 아귀아르가 최고의 선수로 선정 됐다.
이번 대회의 글로벌 뷰어십(Unique Visitor, 순방문자)은 총 2100만여 건을 기록했다.
사용자 중심의 게임 저널 - 게임동아 (game.donga.com)
Copyright © 게임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스마일게이트, 특별 기부금 100억원 출연 "사회공헌에 기부"
- 엔씨 3분기 누적 기부금 151억 원..게임업계 사회공헌은 계속된다
- 스마일게이트 '세아', 24시간 생방송 기부 콘서트 성료
- 웹젠, '뮤오리진3'에 '전투 문양' 업데이트
- 웹젠, '뮤오리진' 출시 9주년 기념 이벤트
- [겜덕연구소] 어떤 보스라도 4명이 모이면 두렵지 않았어! 오락실 4인용 게임들!
- 스팀 출시되는 '프로야구 스피리츠', "시리즈 최초 한글화"
- 위메이드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동접 40만 돌파...장기 흥행 가능성 UP
- [겜덕연구소] 양덕들 뺨치는! 국내 최고 게임기 제작 장인들의 자작품들! 후덜덜
- [겜덕연구소] 토종 게임기 '재믹스'를 휴대용으로 만들었다! '재믹스 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