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뻐근~하게 뭉쳤다면, 4가지 도움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2021. 1. 6. 11: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어깨 속 무언가 걸리는 듯한 느낌이 들고 통증이 느껴지면 '어깨충돌증후군'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 힘줄인 회전근개가 어깨뼈의 지붕 역할을 하는 견봉과 부딪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어깨충돌증후군을 가벼운 통증으로 여기고 방치하면 만성적인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회전근개파열이나 석회화건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어깨충돌증후군 초기에는 충분한 휴식만 취해도 증상이 나아질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어깨가 뭉쳐있다면 따뜻한 수건 찜질을 하는 게 도움이 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어깨 속 무언가 걸리는 듯한 느낌이 들고 통증이 느껴지면 '어깨충돌증후군'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 힘줄인 회전근개가 어깨뼈의 지붕 역할을 하는 견봉과 부딪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운동을 하며 과도한 어깨를 사용하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한다. 특정 방향으로 팔을 들 때 통증이 있고, 바늘로 찌르는 듯 쑤시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심하면 팔을 들기 힘들고 잠까지 설친다. 어깨충돌증후군을 가벼운 통증으로 여기고 방치하면 만성적인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회전근개파열이나 석회화건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회전근개파열은 어깨 근육 힘줄이 파열되는 것이고 석회화건염은 어깨 힘줄에 석회가 침착되는 것을 말한다.

어깨충돌증후군 초기에는 충분한 휴식만 취해도 증상이 나아질 수 있다. 휴식할 때는 팔을 어깨 위로 올리는 등 어깨근육에 무리를 주는 행동을 삼가야 한다. 스트레칭도 도움이 된다. 그래도 증상이 낫지 않으면 손상된 부위를 근복적으로 치료하는 관절내시경술을 고려한다. 어깨 주위로 작은 구멍을 내, 압박을 가하는 충돌 부위와 굳은 부위를 풀어주는 수술법이다.

평소에는 어깨충돌증후군을 예방하려면 뭉친 어깨 푸는 4가지 방법을 시도하는 좋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따뜻한 수건 찜질=어깨가 뻐근한 것은 이 부위 혈액순환이 안 된다는 증거다. 따뜻한 물수건을 양쪽 어깨에 번갈아 5분씩 올려놓은 후 목을 좌우로 번갈아 돌려준다.

▷뭉친 근육 풀어 주기=근육의 이완과 수축을 반복하는 것이다. 평소 앉은 자세에서 자주 어깨를 안쪽과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듯이 돌려주고 목을 앞뒤로 움직이면 좋다.

▷​베개는 낮은 것이 좋아=베개는 높고 푹신한 것보다 낮고 딱딱한 것을 사용한다.

▷​바른 자세=어깨가 결리면 나중에 허리까지 아프다. 어깨가 처져 있거나 앞으로 구부러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