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새로운 해남의 비전 열매 맺는 신청사 시대 개막'

이주영2 2021. 1. 4. 14:2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남 해남군은 4일 시무식을 하고 코로나를 극복 지역경제 활성화를 최우선 과제로 해 '청정해남'의 가치를 군정의 전 분야로 확산해 지역발전의 백년대계를 세우겠다고 밝혔다.

명현관 군수는 군민께 드리는 신년사를 통해 "2020년 해남은 코로나로부터 안전한 청정자연, 청정농수산물과 먹거리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전국 최고 청렴도로 증명된 청정행정 등 빛나는 성과를 거두며 청정 일번지 해남의 위상을 확고히 했다"며 "2021년은 지난 성과를 바탕으로 빛나는 해남, 새로운 해남의 비전이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우보호시(牛步虎視)의 각오로 걸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청정 자연을 비교우위로 한 농수산업 육성과 지역경제 선순환 체계 구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끌어내고 권역별 체류형 관광기반시설 확충을 통한 문화관광 육성, 전 세대에 걸친 맞춤형 복지서비스 등 분야별 군정의 발전 방향을 밝히고 역점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우선 코로나 이후 청정 가치를 재조명받는 농수산물과 먹거리에 대한 집중 육성으로 군민 고소득 기반구축의 의지를 다졌다.

전국 최대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지속적 내실화와 고품질화, 기후변화대응 신 소득 작목의 발굴과 미래농업 기반구축 등 중장기적 미래비전을 접목한 농어업 맞춤형 지원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지난해 매출 100억원을 돌파한 군 직영 온라인 쇼핑몰 '해남미소'가 판매 채널 확대 등을 통해 200억원 매출 목표를 세우고 있으며, 2030 푸드 플랜 사업은 공공급식지원센터 준공에 이어 올 상반기 해남읍에 직매장을 건립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한다.

총 7개소에 대한 어촌뉴딜300사업,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 조성, 김산업 특화단지 및 스마트 물류센터 조성 등 수산 관련 사업도 본격 추진되고 있다.

해남사랑상품권은 올해 1천400억원까지 발행 규모를 확대해 코로나로 인한 경기 침체를 극복하고 지역경제 선순환 체계 구축의 모범사례를 구축할 예정이다.

역대 최대 국도비 예산 및 공모사업 선정으로 주요 현안 사업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오시아노 관광단지 활성화와 북일지구 수계연결사업, 광역원예채소출하조절센터, 맑은물 현대화 사업, 해남읍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 대규모 사업들이 본격 추진된다.

신청사가 하반기 준공, 이전하면서 새 청사 시대를 열게 되며 청소년 복합문화센터와 작은 영화관이 상반기 개관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사업과 함께 권역별 관광기반시설 확충이 크게 달라진다.

우수영권은 울돌목 스카이워크와 해상케이블카가 개통, 역사관광촌 조성사업이 완료되면서 가장 높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땅끝권은 세계의 땅끝공원 조성과 함께 황토나라테마촌, 땅끝오토캠핑장 리모델링이 시작된다.

대흥사권은 길정원 조성사업과 맞물린 자연치유 힐링공간으로, 공룡화석지는 첨단 과학기술이 결합한 체험공간이자 워터파크가 갖춰진 가족형 놀이공간으로 재탄생한다.

또한 코로나19 확산 이후 군민 안전을 위한 재난관리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재난안전체험관을 건립하고 고정형 상시 선별진료소가 구축할 계획이다. 관련해 해남군은 새해 전 군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하고, 관련 절차를 진행 중이다.

국민 권익위의 청렴도 평가 3년 연속 2등급을 달성하는 등 공평, 공개, 공정의 군정 운영 방침이 자리 잡고 있는 만큼 군민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신뢰받는 군정을 만들기 위한 노력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신청사 시대 개막을 맞아 돌밭을 갈아 옥토를 만드는 석전 경우(石田耕牛)의 자세로 군민의 삶을 든든하게 하고 감동과 신뢰를 줄 수 있는 군정으로 다가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새로운 해남, 빛나는 해남을 향한 꿈을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해인 만큼 주요 현안 사업들을 누수 없이 완료할 수 있도록 전 공직자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끝)

출처 : 해남군청 보도자료

Copyright © 연합뉴스 보도자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