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싫어 미뤘다가.. 방치하면 '큰 병' 되는 질환 2가지

전혜영 헬스조선 기자 2020. 12. 5. 08: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다'는 속담이 있다.

커지기 전에 처리하였으면 쉽게 해결되었을 일을 방치하다가 나중에 큰 힘을 들이게 된 경우를 이르는 말이다.

목동힘찬병원 최경원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은 "인대 손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허벅지뼈와 정강이뼈를 튼튼하게 연결해주지 못해 여러 방향으로 제멋대로 움직이게 된다"며 "불안한 무릎은 그 사이에 있는 연골판까지 손상을 입히며, 결국 무릎뼈를 보호해주는 뼈 연골까지 상하게 해 관절염으로 진행된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을 방치하면 어깨 힘줄이 끊어져 수술이 불가피해진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다'는 속담이 있다. 커지기 전에 처리하였으면 쉽게 해결되었을 일을 방치하다가 나중에 큰 힘을 들이게 된 경우를 이르는 말이다. 통증이 생겼을 때 저절로 나을 것이라 생각해 병원 진료를 차일피일 미루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관절질환은 치료 시작이 늦어질수록 치료가 어려워지거나, 더 심각한 다른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어깨충돌증후군, 방치하면 어깨 힘줄까지 파열

어깨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움직이고 운동 범위가 큰 관절 중 하나다. 많이 쓰는 만큼 부상 위험도 잦을 수밖에 없다. 대표적인 어깨 통증 질환 중 하나인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 힘줄인 회전근개가 그 위에 있는 견봉뼈와 부딪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어깨의 볼록한 부분인 견봉과 어깨힘줄 사이가 좁아지면 잦은 마찰로 인해 염증이 생긴다. 팔을 들기도 힘들고, 잠조차 설치는 증상이 나타난다.

어깨충돌증후군이 있으면 팔을 쭉 편 상태에서 팔을 들어 올리는 동작이 어렵고, 팔을 위에서부터 회전시킬 때도 아픔을 느낀다. 밤에는 아파서 잠에서 깨게 되고, 팔을 70도에서 100도 정도 밖으로 벌렸을 때나 어깨의 앞쪽이나 팔의 윗부분에 통증이 있다면 어깨충돌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어깨충돌증후군을 방치해 마찰이 반복되면 어깨 힘줄이 너무 상해서 끊어질 수 있다. 이때는 끊어진 힘줄을 봉합하는 수술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어깨 통증이 지속된다면 미루지 말고 진단과 치료를 받아봐야 한다.

◇운동하다 다친 무릎, 제때 치료 안 하면 관절염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십자인대 파열 환자 수는 2015년 6만 1189명에서 2019년 6만 4766명으로 증가 추세다. 운동선수가 아닌 일반인들도 운동하다 다치는 경우가 많다. 십자인대는 무릎의 가운데 위치해 대퇴골과 경골을 서로 연결하고 있으며 무릎이 앞뒤로 흔들리지 않고 정해진 궤도를 따라 움직일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무릎의 안정성 유지를 위해 꼭 필요한 부위다.

십자인대는 무릎에 과도한 충격이나 회전력이 가해지면 인대 탄력의 한계를 넘어 끊어져 버린다. 만약 십자인대가 손상됐는데도 수술하지 않고 방치하면 추가로 연골판 손상까지 함께 일으킬 수 있다. 이는 만성적인 무릎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실제 십자인대 손상은 반월상 연골판 손상 및 측부인대 손상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은 관절염으로 진행될 수도 있다.

목동힘찬병원 최경원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은 “인대 손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허벅지뼈와 정강이뼈를 튼튼하게 연결해주지 못해 여러 방향으로 제멋대로 움직이게 된다”며 “불안한 무릎은 그 사이에 있는 연골판까지 손상을 입히며, 결국 무릎뼈를 보호해주는 뼈 연골까지 상하게 해 관절염으로 진행된다”고 말했다. 만약 무릎을 다친 후 무릎이 불안정한 느낌이 든다던가, 어긋나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