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만시민 긴급 멈춤' 버스·지하철 야간 운행 20% 감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천만 시민 긴급 멈춤 기간'을 선포한 서울시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
서울 전역에서 10인 이상 집회를 전면 금지하고 지하철과 버스의 야간 운행 횟수를 20%가량 줄이기로 했다.
서울시가 이처럼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강력한 방역대책을 내놓은 것은 잇따른 대응에도 코로나19 확진자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천만 시민 긴급 멈춤 기간’을 선포한 서울시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 서울 전역에서 10인 이상 집회를 전면 금지하고 지하철과 버스의 야간 운행 횟수를 20%가량 줄이기로 했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23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연말까지 ‘천만 시민 긴급 멈춤 기간’으로 선포하고 정밀 방역을 추가 시행한다”고 밝혔다. 서 대행은 또 “서울시 중증 환자 전담 치료 병상은 53개 가운데 42개를 사용 중이며 즉시 사용 병상이 11개밖에 남지 않았다”며 “생활치료센터도 가동률이 60.6%에 이르는 등 이대로 가다 간 공공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를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우선 시내버스는 24일, 지하철은 27일부터 밤 10시 이후 운행횟수를 20%씩 줄이기로 했다. 향후 비상 상황이 지속할 경우 중앙정부와 협의해 추가로 지하철 막차 시간도 24시에서 23시로 단축 운행을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또 10인 이상 집회도 별도 공표 시까지 전면 금지한다. 인구밀도가 높고 유동인구가 많아 n차 감염 우려가 큰 서울 특성을 반영해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선제조치를 결단했다고 서 대행은 설명했다.
아울러 대표적 고위험 사업장으로 꼽히는 콜센터에 대해 재택근무를 권고해 사무실 근무 인원을 절반으로 줄이도록 했다. 매일 2회 이상 근로자의 증상을 확인하고 2명 이상의 유증상자가 발생하면 코로나19 선제검사를 실시한다. 요양시설 입소자의 면회와 외출, 외박, 데이케어센터의 외부 강사 초빙 프로그램도 전면 금지된다.
상대적으로 감염에 취약한 요양시설 이용자와 종사자 4만여명을 대상으로 2주에 한 번씩 코로나19 선제검사를 실시한다. 종교시설에는 예배·법회·미사를 최대한 자제하고 온라인으로 전환할 것을 권고했다. 앞서 종교계가 자발적으로 온라인 예배로 전환했던 만큼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이번에도 대승적 결단을 내려 달라고 당부했다.
실내체육시설은 거리두기 2단계에 따라 오후 9시 이후 운영이 중단되고 샤워실 운영도 중단된다. 이용자는 2m 이상 거리를 유지해야 하며 춤추기 등으로 비말을 전파할 가능성이 큰 무도장에는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발동한다. 식당과 카페도 주문 대기 시 2m 이상 간격을 유지해야 하고 음식 섭취 중 대화를 자제하도록 권고한다.
서울시가 이처럼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강력한 방역대책을 내놓은 것은 잇따른 대응에도 코로나19 확진자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의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는 지난 20일 156명으로 역대 최대치를 경신하는 등 19일부터 23일까지 닷새 연속 100명대를 기록했다.
천금주 기자 juju79@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보육원 '원생간 성사고'.. "한번일리 없어" 분노한 부모
- [속보] 부산 금정구 아파트 화재.. "1명 사망·3명 이송"
- "아이 못 낳는다고".. 며느리 학대해 숨지게 한 시부모
- 오늘부터 2달간 '매일' 음주운전 단속..킥보드·자전거도
- 윤지오 사망설? 해킹?.. "편히 쉬도록" 정체불명 SNS글
- 방역 위반 학원에 확진자 응시까지..반격 나선 '노량진 확진자'
- 시그니엘 호텔 추락사고..동료가 사다리 밀다가 넘어갔다
- 쌍둥이인데 2살 터울..영국의 신기한 쌍둥이 남매
- 폐업 면했지만 우리 괜찮을까요? 자가격리 호텔의 고민
- 라이터 갖다대니 '화르르'..中 랴오닝성 불붙는 수돗물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