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을 읽다]①화학적 거세 vs. 물리적 거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투(#MeToo) 캠페인'이 확산되면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성폭행 가해자들은 모두 '거세(castration·去勢)'해야 한다는 과격한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SNS에서 남녀 구분없이 "잘라 버려야 한다"는 과격한 표현을 쓰면서 분노를 터뜨리는 사람들이 주장하는 '거세'는 '물리적 거세'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물리적 거세는 외과적인 수술로 고환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물리적 거세보다 화학적 거세의 효과가 더 낫다는 결론을 내린 것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물리적 거세는 몇몇 국가에서 시행되고 있지만 잔혹하고 비정상적인 신체훼손형이란 비판 등 논란이 끊이지 않아 점차 사라지는 추세입니다.[사진=유튜브 화면캡처]](https://img4.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1804/05/akn/20180405063003972sqky.jpg)
[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미투(#MeToo) 캠페인'이 확산되면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성폭행 가해자들은 모두 '거세(castration·去勢)'해야 한다는 과격한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SNS에서 남녀 구분없이 "잘라 버려야 한다"는 과격한 표현을 쓰면서 분노를 터뜨리는 사람들이 주장하는 '거세'는 '물리적 거세'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물리적 거세는 외과적인 수술로 고환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2012년 '교화나 재활을 기대할 수 없고 재범 발생 위험성이 있는 성범죄자를 물리적으로 거세하자'는 내용의 '성폭력범죄자의 외과적 치료에 관한 법률'을 발의했던 의사 출신 박인숙 자유한국당(당시 새누리당) 의원의 표현에 따르면 "생식 기능을 잃게 하는 외과적 치료수단"입니다.
물리적 거세는 미국의 일부 주(州)나 유럽의 몇몇 국가에서 시행되고 있지만 위헌 논란 등이 끊이지 않아 점차 사라지는 추세입니다. 잔혹하고 비정상적인 신체훼손형이란 점에서 반인륜적이고 야만적이란 비판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 물리적 거세를 하더라도 성범죄자들은 이전과 똑같은 성적 충동을 느낀다고 합니다. 성기 대신 다른 것들을 이용하거나 유사 성행위 등 유사 범죄를 저지른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물리적 거세보다 화학적 거세의 효과가 더 낫다는 결론을 내린 것입니다.
그래서 최근 성범죄자들에 대한 처벌은 징역형과 함께 '화학적 거세(약물 치료)'가 일반적입니다.
화학적 거세는 성욕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약물치료입니다. 호르몬제를 투입해 성충동의 근원인 테스토스테론을 줄이는 것인데 약물 투입을 중단하면 성욕을 다시 회복할 수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은 스테로이드계 남성호르몬으로 생식기관 발육을 촉진해 정자를 생성합니다. 근육의 발달과 수염이 나도록 만드는 등 2차 성징으로 발현되는 남성의 신체적 특징은 모두 이 호르몬의 활동에 따른 것입니다. 테스토스테론이 부족하면 성욕도 자연스레 줄어드는 것입니다.
![화학적 거세에 사용되는 약품.[사진=유튜브 화면캡처]](https://img4.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1804/05/akn/20180405063004124lydo.jpg)
테스토스테론은 시상하부, 뇌하수체, 고환 등 세 기관을 거쳐 분비됩니다. 시상하부가 정소와 난소 같은 생식선을 자극하는 생식선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GnRH)을 분비하면, 뇌하수체는 황체형성호르몬(LH)과 여포자극호르몬(FSH)를 만들고, 이 호르몬은 고환에서 더 많은 테스토스테론이 분비되도록 합니다. 이 세 단계 중 하나만 막으면 혈중 테스토스테론 농도는 줄어 듭니다.
이런 화학적 거세는 나름의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화학적 거세를 시행하고 있는 캐나다는 ‘CPA(Cyproterone Acetate)'와 여성 피임제인 '데포 프로베라(Depo-Provera)'라는 호르몬제를 사용해 테스토스테론 분비를 차단합니다.
캐나다 교정국은 CPA로 성폭행범의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낮추면 성폭행범들이 성적인 망상을 하는 빈도가 줄고, 자위욕구를 비롯한 성충동도 감소해 성폭행 재범률이 현저하게 떨어졌습니다.
지난 10년새 캐나다에서는 성폭행 재범률이 25%에서 15%로 크게 줄었습니다. 이에 따라 캐나다 교정국의 화학적 거세와 장기적 성충동 제어 교육프로그램은 세계적 모델이 되고 있습니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 허락 없이 31만원짜리 식기 세척기 샀다고?"…분노한 남편에 '갑론을박' - 아시아경제
- "불법주차 스티커 붙이면 200만원 청구" 아파트 입주민 경고 - 아시아경제
- 난방 끄고 집 비웠다가 '진짜 냉동고'를 봤다…얼음성 아파트 나온 캐나다 - 아시아경제
- 개미투자자 천억 어치 산 우주기업, 상장 한달 만에 3배 - 아시아경제
- "언론 사생활 추적, 아내를 비참하게 만들어"…법정서 울컥한 해리 왕자 - 아시아경제
- 유튜버 남편에 '밀양 성폭행' 가해자 신상 유출 공무원, 징계 없었다 - 아시아경제
- '헬스장 폐업' 양치승, 김우빈 결혼식 초대장 못 받았다…이유 들어보니 - 아시아경제
- "방광 다 망가진다" 자다가 소변 보는 젊은이 급증에…경고 날린 전문가들 - 아시아경제
- 금·은 값은 뛰는데...비트코인은 왜 떨어질까[Why&Next] - 아시아경제
- "40대 이상은 안 받아요"…나이 때문에 술집 문턱서 '컷' 당했다 - 아시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