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M] 이스라엘 '스머프' 포스터에는 여자 스머프가 없다?

박지윤인턴 2017. 3. 30. 14: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영화 '스머프: 비밀의 숲'(이하 '스머프', 4월 28일 개봉, 켈리 애스버리 감독)이 개봉을 앞두고 있다. 그런데 이스라엘 한 도시에 걸린 '스머프' 포스터에는 여성 캐릭터인 스머페트가 없다.
여성 캐릭터 ‘스머페트’가 삭제된 이스라엘 브네이 브락 의 '스머프' 포스터
지난 일요일, 이스라엘의 종교적인 도시 '브네이 브락'에는 여성 스머프 스머페트가 실종된 대형 포스터가 걸렸다. 스머페트는 '스머프'의 핵심 인물로, 오리지널 포스터에서는 다른 스머프들과 함께 등장한다.
'스머프: 비밀의 숲' 오리지널 포스터
이스라엘 포스터가 이렇게 달라진 이유는 유대교의 엄격한 전통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극단적인 유대교에서는 남자가 여성의 이미지를 보는 것이 금기시된다. 신문, 광고, 카탈로그에서도 여성에 대한 이미지는 잘려나간다. 미국 대통령 선거 기간에, 이스라엘의 종교적인 뉴스 사이트는 힐러리 클린턴 사진이 없이 선거에 대한 보도를 하기도 했다. '헝거게임: 더 파이널'(2015, 프란시스 로렌스) 포스터에서는 주인공인 여자 배우 제니퍼 로렌스가 사라지고 왕관이 대신 그 자리를 매웠다.

모든 이스라엘 언론사가 이와 같은 방침을 취하지는 않지만, 일부 정통 유대교 도시에서는 엄격한 검열이 적용된다.

박지윤 인턴기자 park.jiyoon1@joongang.co.kr

"13개 혐의, 40분씩 변론"···朴 12시간 방어전 예고

질문에 묵묵부답 朴, 유일하게 남긴 말은 "어디···"

朴 전 대통령 여성 경호원···"MB 때 대테러 시범도"

"조윤선, 뇌물죄도 아닌데 구속하냐"던 박근혜 운명은

덴마크 여성들, 구급차에서 성매매···이유 알고보니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