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게임, 상위 0.1%가 전체 매출 41% 차지
상위 0.15%가 전체 매출 41% 차지
월 평균 45만원 결제… '헤비 유저' 30대가 가장 많아
전체 매출 절반 이상이 3040세대에서 발생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월 평균 45만원 가량 결제하는 상위 0.15%의 '헤비 유저'가 올 상반기 구글 플레이스토어 게임 매출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040 세대의 구매력이 크게 작용했다.
12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분석업체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구글 플레이스토어 기준 전체 모바일 게임 이용자 중 100만원 이상 결제한 상위 0.15% 이용자의 매출이 전체 매출의 41%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평균 매출은 271만원으로 매월 45만원씩 결제하는 셈이었다. 이중 30대가 56%를 기록하며 절반 이상 차지했다.
연령별로는 20대가 46%를 기록해 가장 많은 결제 유저 비중을 차지했다. 30대(33%)와 40대(7%)를 합친 것보다도 많았다. 하지만 매출 기여도는 30대·40대가 56%(30대 46%, 40대 10%)를 기록하며 20대(38%)를 훌쩍 뛰어넘었다. 3040세대의 구매력이 상대적으로 더 높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결제 이용자의 평균 결제 금액(ARPPU)은 40대가 27만7000원으로 가장 높았다. 이어 50대 26만8000원, 30대 26만3000원으로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20대와 10대는 각각 15만8000원과 7만6000원을 기록했다.
전체 이용자 중 약 4.7%만이 결제를 하며 게임을 즐겼다. 이중 10만원 미만으로 결제한 이용자는 75.8%의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11만~49만원(13.9%) ▲50만~99만원(6.9%) ▲100만~499만원(2.9%) ▲500만~999만원(0.1%) ▲1000만원 이상(0.09%) 순이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2살 연하남 복수하려고…알몸으로 캠퍼스 활보한 40살 여성 - 아시아경제
- 등산갔다 열흘간 실종된 남성…14㎏ 빠진 채 가족 품으로 - 아시아경제
- 초밥 접시에 애완도마뱀 올리고 '찰칵'…"정신나갔다" 뭇매 - 아시아경제
- 벌써 15명 죽었다…보건소·병원 '북새통' 방글라데시, 무슨 일? - 아시아경제
- '어른과자 신드롬' 먹태깡 출시 1년…국민 2명 中 1명 사먹었다 - 아시아경제
- 1년에 167대씩, 기아차 4000대 판매한 이 남자 - 아시아경제
- 中 관광객, 편의점 '쓰레기폭탄' …서경덕 "제주 이미지까지 추락" - 아시아경제
- "바비큐 500g에 4만원 달라네요"…춘천 닭갈비막국수축제 또 바가지논란 - 아시아경제
- "살 안 뺄거야? 지구가 무거워"…길가던 외국여성에 어르신들 '몸평' - 아시아경제
- "아빠와 붕어빵이네"…최태원 회장, 아들과 다정한 어깨동무 포착 - 아시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