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봉급표, 9급 1호봉 임금 인상률 4.2%..성과급 확대

온라인 입력 2016. 1. 5. 15:3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새해 공무원 봉급표가 공개됐다.

2016년부터는 공무원 임금인상률 3.0% 결정에 성과연봉제가 적용되며 대폭 수정될 방안으로 밝혀졌다.

정부는 경제 상황 등을 고려해 전체 예상 증액 폭(3.0%)만큼만 임금을 올리기로 했으나 인사혁신처가 7일 발표한 공무원 보수체계 개편 방안에 따르면 호봉이 올라가면 임금도 자동적으로 올라가는 현행 공무원 보수 체계를 성과 중심으로 바꾸는 내용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혁신처는 연말까지 공무원 보수·공무원 수당·공무원 성과평가 규정을 개정, 내년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교원, 군인, 소방관, 경찰, 외무공무원 등 특정직 공무원도 마찬가지로 철저한 성과주의를 도입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바뀐 봉급표에 의하면 성과급이 확대되고 9급 초봉이 오르는 등 처우가 개선됐다. 성과연봉제는 4급 복수직과 5급 과장급, 특정직 관리직(총경, 소방정 이상)으로 확대된다. 근무성적평가에 평가등급제가 도입되고, 경력평정 반영비율이 최고 20%(종전 30%)로 낮아진다.

9급 1호봉은 134만 6400원, 7급 1호봉은 167만 2800원, 5급 1호봉은 225만 9700원이다.

온라인 중앙일보 jstar@joongag.co.kr

安 이희호에 큰절, 장하성에 "미안"…왜 변했나

이재오, 반기문 맹비난 "입 닫고 가만히 있지"

문재인 '영입 3호' 인사 이수혁은 누구?

"누리과정, 남경필이 시행령 고쳐달라 하면 돼"

"5억엔 안 산다고 전해라" 새누리 '백세인생' 포기

Copyright©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